“석탄공사 부실기업 낙인 탈피하라”
“석탄공사 부실기업 낙인 탈피하라”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4.10.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자해소 위한 근본적 대책 필요
부실기업으로 낙인찍힌 석탄공사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노력이 유명무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순자 한나라당 의원은 지난 19일 대한광업진흥공사와 대한석탄공사 국정감사에서 “지난 1989년 석탄산업 합리화 추진이후 석탄공사의 경영 정상화 노력은 수없이 계속됐지만 15년이 흐른 지금 정부의 대책마련이 지지부진해 믿을 수 없다”고 밝히며 “석탄공사의 자구노력에 의한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석탄공사는 석탄산업합리화 추진시 구조조정 과정에서 퇴직금 지급 등 차입금 누적에 따른 금융비용 부담이 증가하고 있고, 감축경영으로 인한 경제성 상실, 정부의 저탄가 정책과 가격 보조금 미흡 등에 따라 갈수록 경영이 악화되고 있다.
특히 석탄공사는 현재 누적된 정부 차입금이 8780억원으로 이에 따른 이자발생금만 하더라도 수백억에 이르러 석탄공사의 자구 노력에도 불구하고 적자 누적으로 인한 경영악화는 점점 심해지고 있다.
박의원은 “밑빠진 독에 물 붓기 차원의 정부지원보다 적자해소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마련, 즉 정부의 과감한 결단과 석탄공사의 자구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김지엽 석탄공사 사장은 “기존 적자는 자체 소화가 힘들기 때문에 정부가 이를 해소해 준다는 전제하에 자체 수익사업 개발 등을 통해 오는 2007년부터 영업적자를 내지 않겠다”고 말했다.
<홍성일 기자>hsi@koenerg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