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 해운 탄소량 250% 증가...'규제 시급'
2050년 해운 탄소량 250% 증가...'규제 시급'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04.04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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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국제해사기구(IMO), 장기 온실가스 감축 방안 논의

[한국에너지신문] 국제 해운업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2050년까지 최대 250%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 제시되는 가운데 해운에 대한 탄소 규제 도입을 논의하는 국제적 협상이 본격화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런던에서 현지 시각으로 3일 ‘선박 온실가스 감축 작업반’ 3차 회의와 9일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를 개최해 선박 온실가스 감축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그 동안 저질 연료 사용으로 인해 다량의 오염물질을 배출했지만 탄소 감축 책임을 회피했던 해운 부문에 대해 구속력 있는 탄소 감축 규제를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국제 해운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의 3%를 차지하고 있다. 유럽의회 분석에 따르면 현재 추세를 유지할 경우 배출량은 2050년까지 현재보다 50~250% 증가하고 배출 비중도 17%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이는 기후변화에 관한 파리협정의 목표 달성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평가되지만, 국제 해운업은 현재까지 구속력 있는 탄소 규제를 회피해왔다. 원양 선박에서는 차량 디젤유보다 3500배 높은 황을 함유한 벙커C유 같은 저질 연료를 주로 사용해왔다.

올해 해운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채택을 앞두고 이번 국제해사기구 회의에서는 구체적인 온실가스 감축 수준에 대해 논의가 진행된다.

기후 전문가와 환경 업계, 유럽 국가들은 파리협정 이행을 위해서 국제 해운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최소 70%에서 100%까지 감축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 선박 탄소규제 강화, 조선업 불황 타개 기회

국제 해운업에 대한 기후변화 규제 도입은 국내 조선업의 불황을 타개하는 긍정적인 기회로도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운에 대한 탄소 규제가 강화되면 친환경 선박 중심으로 조선업의 개편은 불가피하다.

노후 선박에 대한 규제 확대와 함께 효율 향상과 청정 기술 도입, 저탄소 선박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게 되면 국내 조선업에 대한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한국 선박은 중국 선박보다 10% 이상 가격이 비싸지만 청정 선박 기술에서 우위에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지언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국장은 "한국도 국제 해운에 대한 탄소 규제에 적극 동참해 대기오염과 기후변화 해결은 물론 친환경 선박 산업을 조선업 불황 타개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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