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건물 옥상 태양광으로 원전 10.5기 대체”
“서울시, 건물 옥상 태양광으로 원전 10.5기 대체”
  • 오철 기자
  • 승인 2017.12.11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 번 교수, 에너지자립마을 신사업 포럼서 발전 가능성 예측

투자비 회수위한 정책 보완 강조 

▲ 지난 7일 ‘제4회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 신사업 포럼’에서 존 번 교수가 ‘서울시 태양광 정책의 당위성과 잠재력, 역량강화 방안’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유럽도 지역 도시들이 유럽연합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감축했습니다. 도시 단위의 에너지 정책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 증명된 만큼, 서울시처럼 에너지 전환을 이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난 7일 서울시 주최, 한국에너지융합협회 주관으로 서소문청사에서 열린 ‘시민과 함께하는 태양의 도시, 서울’이라는 주제의 ‘제4회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 신사업 포럼’에서 첫 번째 강연자로 나선 존 번(John Byrne) 델라웨어대학교 에너지환경정책연구소 교수가 이같이 말했다. 

존 교수는 2007년 IPCC 소속으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현 재생에너지환경재단(FREE)의 대표로 2013년 서울국제에너지자문단으로 위촉된 바 있다.

그는 이어 “서울시에 태양광을 설치할 수 있는 건물 옥상을 조사한 결과, 전체의 약 30%를 사용할 수 있다”며 “그곳에서만 10~11GW의 전력량 발전이 가능하다”고 예측했다. 

또 그는 “이런 시스템을 활용한다면 서울은 일일 주간 전체 전력 사용량 중 66%를 태양광 발전으로 공급할 수 있고 주·야간 전체로 계산하면 31%를 태양광으로 보급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태양광 100만 가구 보급과 태양광 설비용량 1GW 확대 등을 골자로 한 ‘2022 태양의 도시, 서울’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발표 후, 설치 면적 확보에 대한 부정적 의견과 일시적인 시간만 발전할 수 있는 태양광 발전의 효율을 지적하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존 교수는 “다만 태양광 설치비용을 13년 후 회수 가능한 뉴욕에 비해 현재 서울시는 15년이 지나도 손익분기점에 도달하지 못한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통조달과 융자 및 투자, 온라인을 통한 사회적 비용 절약, 지역 일자리 재투자 등 정책적인 보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포럼에서는 존 교수 외에도 김중영 서울시 녹색에너지과 과장이 ‘2022 태양의 도시 종합계획’의 비전과 정책목표, 지원정책 및 제도 등을 소개했으며, 원전하나줄이기 실행위원회 총괄분과 간사인 이유진 박사는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확산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사례와 함께 시민협력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또 그간 미래부 지정 에너지 ICT 융합지원센터장을 맡았던 함경선 전자부품연구원 박사는 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서 태양광 산업이 갖는 의미와 가치를 제시하고 태양광 같은 분산형 전원을 토대로 실현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