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연대, 장기적 차원 에너지정책 수립 촉구
에너지연대, 장기적 차원 에너지정책 수립 촉구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01.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시민연대(대표 김석봉 등 9인)가 정부의 에너지정책을 강력히 비판하고 현재의 에너지난에 대한 명확한 대국민 공개 선행에 이은 적극적인 에너지절약정책 시행, 심야전력요금제도 철폐, 에너지행정구조 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에너지시민연대는 지난 22일 국내 전력소비량이 1월에만 역대 최고기록을 2차례 갱신하고 LNG 소비 역시 6일에 9만9,592톤이 소비돼 국내에 천연가스가 보급된 이후 일일 최대 소비량을 기록하는 등 에너지수요 문제가 심각한 지경에 이르러 획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에너지연대는 최근의 일련의 사태가 가스나 유류를 연료로 한 난방방식에 비해 3배 이상효율이 낮아 국가적인 에너지낭비를 초래하는 전열기의 사용 증가와 심야전력을 값싸게 공급하도록 해 심야전력의 사용량을 급증시킨 심야전력요금제도의 실패에 따라 초래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따라 에너지난 타개를 위해 우선적으로 현재의 에너지실상을 명확히 공개해 국민과 기업들의 적급적인 협조를 구하고 전기로 난방을 하는 방식을 자제, 유류 및 가스로 난방방식을 전환하는 한편 전열기기에 대해서는 용량과 효율에 따라 환경세 등을 도입해 수요를 억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동안 전기보일러 제작업체들의 이해간계를 명분으로 요금개선만 취하던 심야전력요금제도를 철폐하고 적극적이고 실효성 있는 에너지절약 조례 제정을 위해 중앙정부차원의 법·제도적 개선을 통한 에너지행정 구조를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민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