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땅속 깊은 곳' 오염 방지 기술 개발
환경부, '땅속 깊은 곳' 오염 방지 기술 개발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7.08.17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까지 1158억 투입, 예비 타다성 조사 통과
▲ 지중시설 유발오염 감시기술 개요도.

[한국에너지신문] 지하 깊은 곳의 지하철, 저장탱크, 상부에 시설물이 있는 부지 등 오염 물질 누출시 정화가 어려운 시설의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개발된다.

환경부(장관 김은경)가 2024년까지 국고 1011억 원, 민자 147억 원, 총 1158억 원을 투자하는 ‘지중환경 오염ㆍ위해 관리 기술개발사업’이 11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오염물질 누출시 영향이 큰 유독물 저장시설, 지하 공간, 상부 도로 위치 시설 등 정화가 힘든 부지의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을 마련하는 것이다.

환경부는 이미 2008년부터 ‘토양ㆍ지하수오염방지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저심도(지하 10m이내)에서 발생한 오염 토양의 농도와 범위를 평가하는 기술과 오염된 토양을 지상에서 정화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하지만 지하로 이용하는 공간이 깊어지고 다양한 건물 등 오염 분포가 증가하며 정화 기술에 한계가 있었다. 

이번 사업은 지중 오염을 사전 진단ㆍ예방하고 오염을 신속하게 차단ㆍ정화하는 고효율의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지중시설로부터 오염물질 누출을 조기에 발견ㆍ차단ㆍ정화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다.

또 오염감지 성능이 우수한 측정센서를 장착한 고성능 측정장비를 개발해 정보통신기술과 연계해 신속한 경보가 가능한 ‘상시 누출감시 시스템’ 기술을 개발한다.

지중 오염현장에서 오염물질을 제거 또는 저감시키기 위해 활용되는 다양한 정화기술 개발로 운영비용을 절감하고 정화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재, 장비, 공정, 현장운영 노하우 등을 개발한다.

더불어 지하철 등 환경적으로 취약한 지하이용 공간 오염으로 인한 국민건강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기술도 만들 계획이다.

상부에 도로나 건물 등이 있어 정화가 곤란한 부지는 땅속에서 직접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기술로 효율성을 높인다.

김지연 환경부 토양지하수과장은 “지중 오염의 사전예방에서부터 정화ㆍ검증ㆍ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선진적인 환경관리 기술을 개발해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지중 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