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ICT, 소용량 태양광 발전사업 시작
포스코ICT, 소용량 태양광 발전사업 시작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7.05.31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빌딩·공장 지붕 활용, 태양광 패널 등 발전 인프라 설치해 전력 공급
▲ 포스코ICT가 친환경 에너지원인 태양광을 활용한 소용량 발전 사업에 나선다. 이를 위해 자사의 포항 본사건물과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관련 인프라를 우선 설치해 내년부터 상업운전을 시작한다.

[한국에너지신문] 포스코ICT(대표 최두환)가 친환경 에너지원인 태양광을 활용한 소용량 발전 사업에 나선다. 

포스코ICT는 기존 건물과 공장지붕을 활용해 태양광 패널 등 인프라를 설치, 1MW급 소용량 발전을 수행한다. 생산된 전력은 전력거래소에 판매한다. 이를 위해 자사의 포항 본사건물과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관련 인프라를 우선 설치해 내년부터 상업운전을 시작한다. 발전 용량 확대를 위해 태양광 패널 등을 설치할 부지는 계속해서 확보해 나가기로 했다. 

포스코ICT는 국내 도입이 예정된 소규모 전력중개사업과 소용량 발전사업을 연계하기로 했다. 현재 300MW 규모로 서비스를 제공중인 전력수요관리와 통합해 국내 최대 규모의 가상발전(VPP) 사업자로 나설 계획도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다.  

국내 태양광 발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정부는 노후 석탄화력발전소를 가동 중지하고,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현 4.6%에서 2030년까지 20%로 확대할 계획을 세웠다.

소용량 태양광 발전은 전체 태양광 발전의 80% 정도를 차지한다. 용량이 작다는 점은 단점으로 보일 수 있지만, 친환경 발전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가 제공하는 인센티브가 대용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다. 부지를 확보하거나 인허가를 받는 데에 걸림돌이 되는 요소가 적다는 점도 장점이다. 

실제로 정부 인센티브인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는 3MW 이하 소용량은 가중치를 1.5점 부여하지만, 대용량은 1점을 부여해 소용량이 유리하다. 에너지저장장치를 연계하면 가중치가 5로 증가해 경제성을 더 높일 수 있다. 기존 발전사는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 제도에 따라 전체 발전량 중 일정부분을 신재생에너지로 채우고 있다.

공급의무화율을 충족하지 못하면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나 탄소배출권 등을 외부에서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포스코ICT와 같은 민간발전사는 현물시장에서 이를 판매해 매출을 올릴 수 있다. 

포스코ICT는 ‘스마트 유지관리(Smart O&M)’ 기반의 발전소 통합 운영으로 경제성을 높이고 있다. 소규모 발전소는 단위 운영비가 높기 때문에 다수의 발전소를 통합해 원격으로 무인 운영 체계를 갖춰야 한다. 

포스코 ICT 관계자는 “자체 스마트 인더스트리 플랫폼인 ‘포스프레임(PosFrame)’을 적용해 스마트운영관리 체계를 갖추고 발전소 운영 비용을 낮추고 있다”며 “그동안 활용하지 않고 버려지던 현장의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활용하면 설비관리와 발전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