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CO 보험제도 도입
ESCO 보험제도 도입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9.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절감량 보증 부도 대응책 마련

팩토링 제도 개선 금융부담 줄여

공공부문에 집중된 ESCO투자를 민간부문으로 확산하기 위해 보험제도가 도입된다. 또한 팩토링 제도 개선이 추진된다.
에너지관리공단은 최근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을 통한 공공 및 일반건물의 시설개체를 조기 유도하는 방안을 모색중에 있으며, 특히 민간부문 ESCO사업 확대를 위해 보험제도를 도입하고 팩토링 제도를 개선하는 안을 모색중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안이 검토중인 것은 올해 공공부문에 대한 ESCO투자는 예년 수준을 상회하는 데 반해 산업체 및 건물부문 등 민간부문의 ESCO사업이 부진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실제로 6월까지 ESCO자금 융자추천 금액은 총 280건에 409억원으로 이중 공공부문이 175건에 233억에 달하고 있는 반면, 산업체 부문은 27건에 108억, 건물부문은 78건에 67억원에 불과해 상대적으로 민간부문이 부진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따라 에너지관리공단은 ESCO보험제도를 도입해 에너지절감량을 보증하고 ESCO업체 부도시 대응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사업수행 전 예측됐던 에너지절감량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 대한 페널티 방안도 보험제도 안에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팩토링제도 개선은 그동안 ESCO업체들이 자금유동성 확보를 위해 팩토링 제도를 활용중임에도 불구하고 팩토링 할인률이 너무 높아 손해를 보는 등 문제점이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에따라 에관공은 팩토링 제도를 개선할 경우 팩토링 기간을 확대하고 금리를 낮추는 방안등을 마련해 업계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계획이다.
에관공 관계자는 “ESCO들의 사업환경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조만간 민간부문 ESCO사업 확대방안에 대해 ESCO업체들의 의견을 묻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민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