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LNG 추진선’ 미래 먹거리 신산업으로
‘친환경 LNG 추진선’ 미래 먹거리 신산업으로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7.01.02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육성 방안 발표

국제 선박유 항산화물 기준 강화…LNG선박 수요↑
해운·조선·항만산업 성장·온실가스 저감 효과 기대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지난해 12월 21일 ‘4차 산업혁명시대, 신산업 창출을 위한 정책 과제’를 발표했다.

정부는 LNG 추진선박 산업을 미래 신산업으로 포함하고 올해부터 적극 지원에 나선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지난해 10월 31일 발표된 해운·조선업 경쟁력 강화 방안의 후속조치로서 11월 16일 ‘제18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LNG 추진선박 산업을 미래 신 해양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육성 방안’을 발표했다.

현재 국제 선박은 국제해사기구(IMO) 국제 협약에 따라 황산화물(SOx) 함유 비율이 3.5% 이하인 선박유를 사용한다. 국제해사기구는 지난해 10월 해양환경보호위원회 회의에서 선박유의 황산화물 함유기준을 2020년부터 0.5%이하로 강화했다.

따라서 2020년 이후 전 세계 항만들은 저유황유를 사용하거나 선박에 저감장치 부착 또는 LNG 사용 선박으로 전환해야 한다.

이러한 국제 규제 강화에 따라 청정연료인 LNG 사용 선박 도입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국내 해운기업의 향후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능동적으로 국제 규제 대응을 지원한다. 또한 국내 LNG 추진선 건조 수요 확보와 R&D 지원을 통해 관련분야 기술경쟁력을 확보해, LNG 추진선 건조 및 기자재 시장을 선점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 등은 LNG 선박 산업을 미래 해양 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중장기 방안을 마련했다.

해운 분야에서는 LNG 추진선박 국내 도입 지원을 강화한다. 초기에는 민간 발주가 어렵기 때문에 정부 주도로 LNG 추진선박 도입을 위한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 항만시설사용료 감면, 세제 혜택 등 유인 제도 도입도 검토한다. 선박펀드, 연안여객선 현대화펀드와 같은 기존 선박건조 지원 제도도 활용할 계획이다.

조선분야에서는 LNG 추진선박 건조 역량강화를 지원한다.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을 통해 기화가스 처리장치 등 LNG 추진선박 건조 관련 핵심기술을 개발하며, 선박 건조기술 표준화, 관련 기자재 성능평가 기반 구축, 설계 전문인력 양성 등도 추진한다.

이에 발맞춰 최근 부산시가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원장 김정렬)과 ‘가스연료 추진 조선 기자재 지원 기반 구축 사업’을 추진했다. 사업은 2020년말까지 5년간 총사업비 231억 원을 투입해 부산시 강서구 R&D허브단지 내 1만 275㎡의 부지에 시험인증센터를 준공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민간 기업에서 개별적으로 평가인증 시설을 구축할 경우, 국내 가스관련 법적 제약과 투자 관점에서 경제성을 확보할 수 없다는 지적에 따라 추진됐다. LNG를 추진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의 연료공급 시스템에 장착되는 각종 기자재의 성능평가, 시험인증, 설계 엔지니어링 기술지원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한다.

항만분야에서는 LNG 추진선박의 국내 항만 입항을 지원하는 기반시설을 단계적으로 확충한다. 초기에는 가스공사의 LNG 인수기지 등 기존 시설을 활용해 LNG 급유(벙커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부산항, 울산항과 같이 항만 안에 LNG 터미널이 없는 곳에 별도 급유 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제해사기구(IMO)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한편, 싱가포르, 로테르담 등 세계 주요 항만과 LNG 급유시설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협력도 추진한다.

정부는 2025년까지 국내 발주 선박 중 LNG 추진선의 10%인 20여척, 전세계 LNG 추진 선박 신 수요의 70%를 수주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국내 항만 5곳에 벙커링 가능 항구도 만들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새로운 항만서비스, LNG 벙커링 제공을 통한 국제적 항만경쟁력 강화로 연간 약 4억 5000천만 달러의 새로운 항만서비스 시장 창출을 기대한다”며 “천연연료인 LNG의 사용으로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을 줄여 온실가스도 약 20% 저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중장기 방안으로 해운업경쟁력 강화, 조선 산업의 고부가 가치화, 새로운 항만서비스 제공과 항만의 대기 환경 개선이라는 네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