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폐기물 활용한 리튬전지소재 제조 신기술 개발
실리콘폐기물 활용한 리튬전지소재 제조 신기술 개발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10.07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질자원硏, 장희동 책임연구원 폐실리콘 활용 실리콘-그래핀 제조 단일공정으로 구현
▲ 실리콘 폐기물을 활용한 리튬전지 소재 제조 기술 개요도.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신중호)은 실리콘 폐기물로부터 차세대 리튬이차전지의 음극소재인 그래핀-실리콘 복합체를 제조하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자원활용연구센터 장희동 책임연구원(박사) 연구팀은 ㈜맥진정보통신(대표 서진규) 연구팀, 한양대 김한수 교수 연구팀,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지아싱 후앙(Jiaxing Huang) 교수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버려지는 실리콘 폐기물을 재활용해 첨단 고부가가치 원료소재인 그래핀-실리콘 복합체를 단일 공정으로 제조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달 20일 네이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츠 (Scientific Reports)지 온라인판에 ‘에어로졸 공정을 활용한 폐실리콘 활용 실리콘-그래핀 복합체 제조 단일 공정(One-Step Formation of Silicon-Graphene Composites from Silicon Sludge Waste and Graphene Oxide via Aerosol Process for Lithium Ion Batteries)’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Impact Factor=5.228)

실리콘 폐기물(슬러지)은 태양전지 및 반도체용 실리콘 웨이퍼(얇은 실리콘 판) 제조 공정에서 발생한다. 실리콘 폐기물은 주로 실리콘과 실리콘 카바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순도 9N(99.9999999%) 이상의 초고순도 실리콘 나노입자들이 30% 이상 함유되어있다. 이를 분리 회수하면 각광받는 고부가가치 소재인 리튬 이차전지의 음극소재에 활용할 수 있어 최근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국내 태양전지와 반도체 산업이 크게 성장하면서 실리콘 폐기물의 발생량 또한 연간 2만 1000톤 이상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상용화된 재활용 기술이 거의 없어 대부분 폐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공동연구팀에서 개발한 기술은 폐실리콘 슬러지에 함유된 실리콘을 단일공정(One-step)으로 분리 회수 및 그래핀 산화물과 결합시켜 고효율 이차전지 음극소재를 제조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폐실리콘 슬러지를 그래핀 산화물과 함께 물에 분산시킨 용액을 에어로졸 공정을 이용해 화학적 처리 없이 단일 공정으로 분리‧회수‧결합 하는 기술로 기존의 기술에 비해 향상된 기술이다. 기존 연구에서는 1차로 실리콘 슬러지에 함유된 실리콘을 분리 회수한 후, 2차로 그래핀과 결합시켜 이차전지 음극소재를 제조했지만, 이번 연구결과는 이 공정들을 단일화해 실리콘 분리 및 그래핀 복합화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게 됐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공동연구팀은 맥진정보통신과 함께 이 기술의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장희동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책임연구원(박사)은 “버려지던 폐기물을 고부가가치 소재로 재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기술”이라며, “이 기술을 통해 차세대 리튬이차전지 음극소재 제조 단가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 기술은 환경부 글로벌탑 환경기술개발 사업 중 유용자원재활용 기술개발 사업단(단장 조봉규) 지원으로 수행중인 연구사업(과제명: Si계 혼합슬러지로부터 초음파 기반 Si 분리회수기술 및 용도 개발, 연구책임자: 장희동)을 통해 개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