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살상무기 확산 방지 국민 인식 높이자”
“대량살상무기 확산 방지 국민 인식 높이자”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9.28 2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 무역안보의 날’…UN안보리 결의 따른 대량살상무기 확산 방지 위한 컨퍼런스 병행
▲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무역투자실장, 유엔 군축실, 국내외 전문가 및 전략물자 수출기업 임직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 무역안보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한국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무역투자실장, 유엔 군축실, 국내외 전문가 및 전략물자 수출기업 임직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 무역안보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무역안보의 날 기념행사는 대량살상무기 등에 이용될 수 있는 전략물자에 대한 국민 및 수출기업의 인식제고 및 유관부처 간 교류·소통의 장 마련을 위해 2011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행사다.

정승일 무역투자실장은 이날 격려사에서 “북한의 핵실험 등으로 세계평화와 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는 상황에서 각 국의 협력강화가 필요한 시기에 올해 무역안보의 날 행사는 대량살상무기 확산 방지에 대한 국민과 기업의 인식제고를 위한 다양한 행사가 동시에 개최된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념행사에서 삼성전자와 포스코대우 및 두산공작기계 임직원 등 25명에게 그간 전략물자 수출관리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부, 외교부 등 관계기관장 정부포상이 수여됐다.

기념행사에 이어 올해 최초로 각국의 전략물자 판정 현황과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한 ‘전략물자 판정 및 허가 세미나’가 개최돼 한국의 전략물자관리 시스템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됐다.

산자부는 ‘전략물자 판정 허가 세미나’를 정례적으로 개최해 전략물자 판정·허가 관련 정보 및 노하우를 각 국이 상시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자율준수프로그램 워크숍에서는 기업의 프로그램 구축지원을 위한 한국정부의 노력과 우수사례 등을 소개했다. 자율준수프로그램은 무역거래자가 내부적으로 영업부서와는 별개의 독립적인 전략물자 수출거래심사 및 통제시스템을 갖추어 우려되는 수출거래를 거부하거나 수출허가 절차를 이행하는 체제다.

산업부는 워크숍에서 제기된 기업들의 의견 등을 반영해 후보기업을 발굴하고 컨설팅, 멘토링 등 집중지원을 통해 자율준수프로그램 수행 기업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28일 산자부는 유엔 군축실과 외교부 공동으로 ‘안보리 결의 1540호 산업계 아웃리치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안보리결의 1540호는 대량살상무기 확산 방지를 위한 각국의 법규 확립을 의무화한 유엔 결의로, 컨퍼런스는 수출통제에 대한 산업계의 이해 및 이행 강화를 목적으로, 2012년부터 독일에서 매년 개최되며, 아시아권에서는 한국이 최초로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미국의 전략물자 수출관리규정(EAR)의 내용, 최근 제도개혁 조치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