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조직혁신 방안' 마련
환경부, '조직혁신 방안' 마련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6.09.20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문제 대응력·조직 효율성 'UP'

[한국에너지신문] 환경부가 핵심분야 역량 강화, 업무 추진방식의 효율화, 직원 사기 진작 등 ‘조직 혁신방안’을 마련하고 9월 19일자 인사발령 등의 조치를 실시한다.

이번 조치는 최근 미세먼지 문제, 가습기 살균제 등의 현안 대응과정에서 문제점이 지적되면서, 환경부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이다.

환경부 ‘조직 혁신방안’은 먼저, 단기적으로는 능동적인 조직 운영체계를 도모했다. 13명의 인력을 조정해 최근 핵심분야인 대기질 개선,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관련 분야 담당조직(TF) 또는 현안 부서에 인력을 보강했다.

‘화학제품TF’를 신설해 생활화학제품 전 과정 관리업무를 수행하면서, 제품 내 유해성분 전수 조사, 평가·검증, 살생물제(Biocide) 관련 제도 개선 등의 업무까지 추진하도록 했다.

‘청정대기기획TF’를 신설해 2016년 6월 3일 미세먼지 특별대책의 이행 관리와 친환경차 보급·인프라 구축 기능 등이 연계되도록 하는 한편, 미세먼지 원인 규명, 자동차 인증체계 개선 등의 분야에 인력을 보강했다.

현행 환경매체별 관리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금년 11월까지 환경부 조직개편방안도 마련한다. 이를 위해 전반적인 조직진단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상시 네트워크 형성, 직급별 책임성 강화, 현안에 대한 선제적 논의 체계 마련 등 유비무환(有備無患)의 업무 수행 체계를 구축하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환경부 직원 사기 진작방안으로 체육활동·문화체험 실시, 고충상담창구 다양화, 예측가능한 인사운영 등 환경부 구성원 상호간 화합과 배려에 기반한 살맛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고자 했다.

이윤섭 환경부 기획조정실장은 “이번에 마련한 환경부 조직 혁신방안들은 향후 환경부가 경쟁력 있고, 국민의 신뢰를 받는 조직으로 발전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