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지역 자원이용현황 상시 모니터링 도입
동북아지역 자원이용현황 상시 모니터링 도입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4.05.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적차원 접근 넘어선 범국가적 대응 모색
고유가지속 등 세계에너지 공급여건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동북아자원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러시아, 중국, 일본, 몽골, 북한 등을 포함하는 동북아지역은 에너지·외교·안보·국가경제 측면에서 새롭게 부상되고 있는 주요 지역으로 인식되고 있다.
지난 14일 이희범 산자부장관 주최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동북아 에너지협력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에선 자원확보 문제를 국가적 아젠다로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먼저 이를 위해 에너지기본법을 제정해 범정부 차원의 국가에너지위원회를 구성해 자원확보를 외교·안보차원의 국가적 과제로 추진하며, 러시아, 중앙아, 남미 등 자원부국에 대한 정상외교 등 모든 외교역량을 경주해 자원협력 활동을 집중 전개키로 했다. 두 번째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자원확보 전략마련을 위해 제2차 해외자원개발 기본계획(2004년∼2013년)을 오는 9월까지 수립, 석유·가스 등 주요 에너지자원의 자주개발을 지속 확대하고 특히 ‘동북아 에너지협력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 이 지역 에너지협력 추진과제 및 일정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이르쿠츠크 PNG(파이프라인 가스도입) 등 동북아지역 자원개발 프로젝트도 차질없이 진행하기 위해 이 달중 이르쿠츠크 당국자와 가격협상을 개시할 예정이다. 이날 발표된 일본과 우리의 해외유전개발 투자현황을 보면 총 투자부문에선 1/10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원유자주 개발면에서도 1/4수준으로 극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자원확보 문제를 더 이상 경제적 차원에서만 접근해서는 안되며 외교·안보 등과 같은 국가적 의제로 설정해 범국가적인 노력을 기울여야하며 특히 러시아 등 자원보유국 및 중국, 일본 등 지역내 대규모 에너지 소비국간의 자원협력 동향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자원협력 논의에서 소외되지 않는 것이 중요한 점이란 것을 지적했다.

<황명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