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기존 충전 기본요금을 반으로 깎고 구매 보조금을 늘려 전기자동차 육성을 본격화한다.
또 전기차 보급을 가로막는 주행거리를 대폭 확대하기 위해 연구개발(R&D) 투자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에너지정책 브리핑에서 "2020년까지 전기차를 수출 주력품목으로 육성하기 위해 인센티브, R&D 등의 지원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육성 방안은 지난 7일 열린 대통령 주재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발표한 '전기차 발전전략'의 후속조치이다.
정부는 주행거리, 충전기, 인센티브 등 전기차 보급의 장애 요인을 제거해 국내 전기차 저변부터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 8일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1천200만원에서 1천400만원으로 올렸으며, 오는 9월 전기차 충전 기본요금을 50% 감면하는 제도를 도입한다.
감면 제도 도입시 급속 충전기 요금은 12만원에서 6만원으로 인하된다. 완속 충전 요금은 1만9천원에서 9천500원으로 내린다.
아울러 정부는 전기차 주행거리를 2배 확대할 수 있는 리튬이온전지 기술 개발을 이달 말 착수하고 2020년까지 1t 규모의 전기 트럭도 개발할 계획이다.
1t 전기 트럭이 개발되면 택배 차량 등으로 활용돼 정부의 친환경차 확대 정책에 기여할 것으로 산업부는 기대했다.
개방형·플래그십 충전소, 아파트 충전기 보급 등 한국전력[015760]의 충전인프라 확대를 위한 투자도 조속히 마무리를 지을 방침이다.
정부는 지난해 1만2천대 규모인 전기차 수출을 2020년에는 연간 20만대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국내 전기차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10% 이상으로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