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막 SRF열병합발전소사업, 주민과 지자체간 갈등 깊어져
문막 SRF열병합발전소사업, 주민과 지자체간 갈등 깊어져
  • 조승범 기자
  • 승인 2016.07.06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위, 기자회견 통해 사업 반대의사 표명

[한국에너지신문] 원주시 문막읍 주민들과 민간단체들이 원주시가 문막읍 화훼특화단지내에 추진해온 SRF열병합발전소 사업과 관련, 주민 수용성이 이루어졌다는 원주시의 주장에 대해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지난 5일 문막읍 'SRF열병합발전소반대반대위원회'와 20여개 환경·민간단체는 원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원주시가 이번 사업을 추진하며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했다는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이번 사업은 원주시가 지난 2011년부터 문막읍 화훼특화단지 내에 SRF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추진해왔으나 주민들과 환경·민간 단체들은 SRF고형화연료가 환경오염을 유발한다며 반대해왔다.  

이날 반대위는 “원창묵 (원주)시장이 산업통상자원부의 문막 SRF열병합발전소사업 추진에 대한 주민 반대의견 청취 및 민원해결 요청 공문에 대해 수용할 의사가 없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발표했다.   

앞서 산자부는 원주시에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환경문제 관련 민원을 해결해 줄 것을 권고했지만 원주시는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반대위는 산자부의 주민의견 수렴을 거부한 원주시에 대한 징계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이번 사업의 주민수용성 검토가 끝났다고 주장하는 원창묵 원주시장을 강하게 비난했다.         

최근 원 시장은 문막읍 주민 대표 대부분이 참여하는 현안 반대위가 이번 사업에 대해 찬성 의사를 밝혀 주민수용성 검토는 이미 끝났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반대위는 원주시가 주장하는 주민수용성 검토 부분은 원주시민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기자회견에서 반대위는 “얼마 전 문막 주민 7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 64.2%가 반대를 하고 있다”며 “주민수용성 검토를 마쳤다고 주장하는 원 시장은 주민 여론을 무시한 사기행각을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달 20일 열린 원주시 환경녹지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원주시와 원 시장은 시의회 의원들로부터 강한 질타를 받았다.  

원주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소속 조창휘 의원(새누리당)은 “산자부에서 (이번 사업에 대한) 주민 수용성을 재검토하라는 공문이 온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에 대한 자료 제출을 요구했음에도 원주시는 제출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이냐”고 물었다.

원주시의회 소속 용정순 의원(더불어민주당) 또한 “환경영향평가서 초안보다 대기환경 기준이 많이 강화됐다”며 “이번 사업이 이러한 기준을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지 모르겠다”고 우려했다.

한편, 반대위는 산자부에 원주시민의 민의가 정확히 전달될 수 있도록 원주시 전역에서 사업 반대를 위한 1인 시위, 전단지 배포, 사업 철회를 위한 반대 운동 등을 펼칠 방침이다.

기자회견이 열렸던 5일에는 최석 정의당 강원도당 부위원장이 이번 사업이 대다수 원주시민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최 부위원장은 “이번 사업을 반대하는 단체에 새누리당, 정의당, 노동당 등이 함께 참여하는 것은 드문 경우”라며 “이는 환경문제에 좌우가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