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자원硏, 인도네시아와 에너지자원 기술협력 강화
지질자원硏, 인도네시아와 에너지자원 기술협력 강화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5.1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광물자원연구개발청과 석유·해저광물자원 개발기술 연구협력 양해각서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김규한)은 16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인도네시아 정부 산하 에너지광물자원연구개발청과 에너지 및 광물자원 분야 기술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인도네시아 에너지광물자원연구개발청(ARDEMR)은 인도네시아 정부 에너지·광물자원부 소속으로, 석유가스연구소, 광물석탄연구소, 해양지질연구소, 전기 및 신재생에너지연구소 등의 연구기관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양해각서는 한국과 인도네시아 양국 간 에너지 광물자원 개발 분야의 연구개발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상호이익이 되는 연구 협력 분야를 확대해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체결됐다.

지질자원연은 인도네시아 광물자원청 산하 해양지질연구소(MGI)와 해양지질 및 해저광물자원 분야 연구 협력을 지속해왔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향후 연안 사광상 광물조사, 고해양 환경 및 기후변화 추적, 국제공동해양시추사업 시추제안서 공동작성 등을 함께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특히 지질자원연이 보유한 탐사선인 탐해2호와 인도네시아 탐사선인 ‘지오마린 3호(GEOMARIN-Ⅲ)’를 활용한 공동 해양 탐사를 통해 해양 지구과학(Marine Geoscience) 분야 연구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지질자원연구원은 광물자원청 산하 석유가스연구소와도 석유‧에너지자원 분야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양 기관은 인도네시아 미탐사 석유퇴적분지 조사 및 유망성 평가와 탄산염 저류층 특성화 기술 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있으며, 가스전 활용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기술(CCS) 실증 연구사업도 추진 중에 있다.

행사 후 에너지광물자원연구개발청장과 일행은 17일 지질자원연을 방문해 석유가스자원, 석탄 및 광물자원, 해양지질과학 및 해저광물자원 분야의 구체적인 기술개발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를 진행한다.

지질자원연구원은 인도네시아 지역 연안 사광상 개발과 이산화탄소 활용 석유증진기술 및 미탐사 석유 유망 분지에 대한 해양탐사 공동 추진 등 자원개발 분야에 있어 양국의 활발한 교류가 예상된다. 또한, 기후변화로 인한 퇴적시스템 변화 규명과 고해수면 변동 복원 등에 대한 공동연구와 함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이산화탄소 지중저장 기술 개발 협력 등 지구 환경변화 대응을 위한 연구협력도 기대된다.

김규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원장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우리나라 자원 안보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지구의 변화를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하는데 있어 인도네시아 연구진과 협력을 강화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