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는 溫情(온정)입니다.
도시가스는 溫情(온정)입니다.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2.01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도시가스협회가 추운 겨울을 맞아 따뜻한 마음을 전국에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전달하고 있다. 협회가 추진하는 사회복지시설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은 난방에너지효율을 제고하고 에너지 구입비용을 저감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의 33개 도시가스업체가 후원해 7억 5000만원의 예산을 모아 한국에너지재단을 통해 전국 66개 사회복지시설의 에너지효율을 개선하고 있다. 이 사업은 에너지복지를 실현할 수 있고, 생활에 밀접한 문제인 주거난방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이어서 다른 복지 관련 사업과는 차별성을 띠고 있다.

사회복지시설의 에너지효율을 개선하면 난방에너지 효율이 높아져 같은 비용으로 더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복지시설의 지출 항목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에너지 구입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도시가스사들이 지원하는 항목은 ‘에너지컨설팅‘을 통한 건물 에너지 이용 실태 진단, 단열, 창호, 바닥난방, 보일러, 기타 냉난방기 등의 시공지원, 온풍기, 난방매트, 방한복 등의 물품 구입지원 등이다. 

도시가스협회 관계자는 “복지시설은 추위에 저항력이 약한 아동, 노인, 장애인 등이 이용하고 있어 이 시설들을 지원하면 쾌적하면서도 따뜻한 시설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며 “이용자들의 정서적 안정과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는 시공이 완료된 사회복지시설 대표 8개소를 선정해 현판식 행사도 진행했다. 이 사업은 4년간 수행될 예정이며 2015년 1차년도 사업을 끝냈다. 33개 회사가 4년동안 1번씩 행사가 개최되도록 하고, 연간 8개 시설의 현판식을 개최한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겨울에도 현판식은 이어졌다. 

 

경동도시가스 경동도시가스(대표 송재호)는 12월 23일 노인복지시설인 울산양로원(연화노인요양원, 원장 성활인)에서 현판식을 열었다. 1977년 설립된 울산양로원은 종사자 10명 생활인수 31명이 함께 하고 있으며, 1977년 울산 유일의 양로원으로 설립돼 독거노인이나 가족이 있어도 제대로 부양받지 못하는 어르신 들을 위한 노인주거복지시설로 사용되고 있다.

 

삼천리 삼천리(대표 이찬의)는 12월 28일 아동양육시설인 안양의집(원장 이정혜)에서 현판식을 열었다. 1947년 설립된 이 시설은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을 위해 사태현 장로에 의해 설립됐다. 종사자 33명, 생활인 100여명이 함께하고 있다.

 

강남도시가스 강남도시가스(대표 이윤영)도 12월 28일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장애인공동생활시설인 브니엘의집(원장 박상준)에서 현판식을 열었다. 1997년 설립된 시설로 정신지체, 자폐, 뇌성마비 등 의지할 곳 없는 30여명의 중증장애인을 보살피고 있으며 생활인 24명과 종사자 7명이 함께 지내고 있다.

 

군산도시가스 군산도시가스(대표 윤인식)도 12월 28일 노숙인재활시설인 군산신애원(원장 최성운)에서 현판식을 했다. 1956년 의지할 곳 없는 분들이 회복돼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의료서비스를 비롯해 각종 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종사자 15명과 생활인 46여명이 함께 생활하고 있다.

 

중부도시가스 중부도시가스(대표 김병표)는 12월 29일 충남 아산 소재 성모복지원(원장 안숙영)에서 현판식을 치렀다. 성모복지원은 지적장애인생활시설로 1996년 설립됐다. 학습장애나 발달장애, 다운증후군 등 다양한 지적장애를 가진 거주인들에게 생활·의료·교육·사회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종사자 수는 34명이며, 생활인은 80여명에 이른다.

 

인천도시가스 인천도시가스(대표 정진서)는 12월 29일 인천 왕길동에 위치한 아동복지시설인 푸른꿈지역아동센터(원장 김신일)에서 현판식을 열었다. 푸른꿈아동센터는 1995년 설립된 아동복지시설로 생활인 20여명을 4명의 종사자가 돌보고 있다.

 

부산도시가스 부산도시가스(대표 한치우)는 올해 1월 18일에 부산 북구에 위치한 덕천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태열)에 현판식을 개최했다. 1991년 설립된 이 복지관에는 종사자 12명, 생활인 280명이 함께하고 있다. 특히 지역사회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복지센터로 가족복지, 지역사회조직, 교육문화, 자활지원 등 지역사회 복지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전남도시가스 전남도시가스(대표 한봉근)는 아동복지시설인 순천 성신원(원장 강재구)에서 12월 21일 현판식을 열었다. 1948년 개원한 이 곳에는 종사자 21명 수용어린이 56명이 함께 생활하고 있다. 성신원은 가정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아이들의 보금자리 역할을 하면서 1000여명이 넘는 아이들을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