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에너지신산업 10년간 2300억원 투입
나주시, 에너지신산업 10년간 2300억원 투입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1.11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밸리기본계획 확정

[한국에너지신문] 전남 나주시가 올해부터 향후 10년간 2300억여원을 투입해 혁신산단과 빛가람혁신도시를 포함한 나주시 전역을 에너지신산업의 성장거점으로 육성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에너지밸리기본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에너지밸리기본계획의 목표는 2025년까지 에너지기업 500개 유치, 일자리 3만개를 창출하는 것. 지난해 ‘에너지밸리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이미 완료한 나주시는 앞으로 연구개발특구 지정추진, 스마트 에너지티조성 등 5대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에너지밸리의 인프라구축에 모든 행정력을 모아 에너지밸리의 장기추진동력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우선 전남도, 광주전남연구원과 협약을 체결하고 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위한 개발계획을 추진중에 있으며, 올 상반기 관계기관의 의견수렴과 협의, 주민공청회, 전문가포럼과 자문회의 등을 거친다는 계획이다.

또한 빛가람혁신도시에 전기버스를 중심으로 한 녹색교통체계 도입, 공공기관의 전기자동차 대폭 확대, 시민에게 전기자동차 500대를 공급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해 나주시를 전기차와 신재생에너지의 스마트에너지시티로 조성한다.

지난해말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가 나주시의 지역전략산업으로 에너지신산업을 선정함에 따라 전남도, 관계기관과 함께 지역전략산업 육성계획을 마련하여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신재생에너지의 보급 및 육성에도 130억여원을 투입하여 공공청사와 사회복지시설, 민간을 중심으로 에너지신산업의 기반을 마련해나갈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시민중심의 체감행정을 위해 원도심 도시가스보급 5개년 계획을 확정하고, 2016년 상반기부터 60원을 투입해 도시가스 공급이 어려웠던 6개권역 1,242세대에 도시가스를 보급할 예정인데, 보급이 완료되면 시민 연료비 부담이 50% 가량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대전환기의 나주가 에너지수도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에너지밸리기본계획과 지역전략산업을 중점 추진하여 나주발전의 기틀을 확고히 만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