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전기차 공동구매' 본격 시동
공공기관 '전기차 공동구매' 본격 시동
  • 김정희 기자
  • 승인 2015.05.20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 산업통상자원부가 조달청과 협력해 공동구매를 희망하는 공공기관의 전기차를 모아 경쟁입찰을 한 결과 르노삼성이 선정됐다.

르노삼성은 공공기관에 준중형 SM3 RE 전기차모델을 민간보급 가격보다 8.8%(370만원)저렴한 3820만원에 공급하기로 했다. 이는 전년도 민간 보급가격에 비해 11.9%가 하락(518만원)된 금액이다.

이번 공공기관 공동구매는 지난 해에 기후변화 위기대응 ‘에너지 신산업 창출방안’과 범부처가 공동으로 마련한 ‘전기자동차 보급확대 및 시장 활성화 계획’의 실현과제의 하나이다.

올해부터 정부는 공공기관이 전기차 민간서비스 시장창출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도록 매년 구입하는 업무승용차의 25%를 전기차로 도입하도록 의무화했다.

첫 제도시행에 맞춰 조달청과 협력해 공공기관 구입물량을 한데 모아 조달경쟁입찰을 실시해 가격을 낮추는 방안을 추진했다.

또한, 작년까지 구매만 가능했으나 올 해에는 전기차 임대도 가능하도록 지원해 초기 구매비용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입찰은 에너지관리공단이 공공기관들의 공동대표가 돼 조달청 나라장터에 등록한 다수인공급자계약(MAS)업체를 대상으로 2단계 납품업체 선정방식 가운데 최저가 낙찰방식으로 진행됐다.

공동구매 수요를 받아 본 결과, 공공기관들은 임대포함 310대를 제출했으며, 이중 준중형이 113대였다.

산업부관계자는 “이번 입찰을 계기로 전기차 가격인하를 위한 제조업체들의 노력이 본격화되길 기대”한다면서 “정부도 제조업체의 경쟁력강화를 위해 관련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수리, 보험 및 중고차매매 등에서 전기차 친화적인 생태계를 조성해 수요확대 기반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에 추가 수요를 발굴해 공공수요창출을 통해 초기 시장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