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햇살에너지농사' 짓는다
경북도 '햇살에너지농사' 짓는다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5.04.27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원-경북도,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 양해각서 체결

[한국에너지] 농어민이 태양광발전을 통해 에너지생산자가 될 수 있는 '햇살에너지농사' 사업이 추진된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조석, 이하 한수원)과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는 지난 24일 경북도청에서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해각서를 통해 경북도와 한수원은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위한 실무협의체를 구성, 운영하게 된다.

이번 협약은 '햇살에너지농사'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진행됐다. 신재생에너지 공급을 늘리는 동시에 농어촌 마을공동체에 태양광발전 사업을 지원해 농어민 수익을 늘리는 것이 핵심이다.

농어촌 마을공동체는 유휴부지 등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해 생산된 전기를 판매함으로써 일정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한수원은 올해부터 5년간 38MW 내에서 태양광발전 전력을 구매한다. 경상북도는 올해 30개 마을을 시작으로 5년간 270개의 햇살에너지농사 추진 마을을 만들 계획이다.

한편, 경상북도는 신재생에너지 전체 발전량의 27.5%를 생산해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울릉도 친환경에너지자립섬 조성 등을 통한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한수원은 우리나라 전체 전력의 약 30% 이상을 공급하고 있으며, 원자력, 수력, 양수발전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규모의 연료전지(60MW) 발전소와 국내 최대 태양광발전소(40MW)의 성공적 추진 등 친환경에너지원을 개발하는데 적극 투자하고 있다.

또한, 올 하반기 한수원 본사 경주이전을 계기로 경북의 지역적 특성을 살린 특화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개발․투자 확대할 계획이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기후변화에 대응한 미래에너지 문제의 해법은 창조적 그린에너지가 대안”이라며, “한수원의 인간, 환경, 기술을 중시하는 글로벌 그린에너지 리더라는 기업이념과 경북도의 사람중심의 공동체 행복을 지향하는 도정목표를 서로 합쳐 도민의 피부에 와 닿는 일부터 추진해 지속성장이 가능한 그린경북을 만들어갈 것”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