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공해자동차 보급확대 노력 활기
저공해자동차 보급확대 노력 활기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2.08.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분야별 저공해차 전문가토론회 개최<2002-08-09 14:33>

저공해자동차 보급확대를 위한 정부, 학계, 민간 등의 노력이 활기를 띠고 있다.
환경부는 최근 수도권대기질 개선 특별법 작업과 관련해 저공해자동차 보급 전략을 세우기 위해 각 분야별로 구성된 전문가 토론회를 오는 16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현실성이 있는 저공해 자동차 즉 천연가스자동차, LPG자동차, 경유후처리장치분야, 바이오디젤자동차,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 등이 거론될 예정이다.
토론회에 앞서 환경부는 지난 2일 한국기계연구원 정용일, 강건용 박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저공해자동차 보급방안에 대한 전문가 토론회’ 개최를 위한 준비모임을 갖고 토론회서 펼칠 주제발표에 여러 가지 사항을 제시했다.
주제발표에 포함돼야 할 주요 사항으로는 ▲저공해차 기술의 특성 및 국내외 보급현황, 향후 보급전망 ▲선진 외국의 저공해차 보급 프로그램 및 인센티브 제도 ▲양산체계 미구축 기술의 보급전 시범운영 실시 시기 ▲기존연료(경유)를 사용하는 차량의 현재의 가격 대비 저공해자동차 가격 ▲저공해자동차 보급시기에 있어 기존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의 배출허용기준과 오염물질 배츨량 비교 ▲운행차 개조에 따른 자동차의 성능 평가 방법 및 보증기간 등이다.
환경부는 이같은 토론내용에 대해 각 기술분야별로 발표자를 선정, 주제발표를 하고 토론회에서 나오는 의견을 종합 수렴해 저공해 자동차 보급전략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번 수도권 대기질 개선 특별대책과 관련해 환경운동연합은 환경부의 대책을 크게 환영하면서 일부 업계나 관계부처의 비협조로 대책이 왜곡되거나 좌절되지 않도록 정부와 사회 전체의 공동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와 함께 환경운동연합은 ▲환경기준 강화 ▲자동차 대책 중 배출가스기준 조기 강화 ▲에너지 및 교통수요 관리 등 다른정책 수단과 통합적인 접근 ▲환경개선부담금의 대기개선 사업 우선 사용 등 투자재원 확보의 다각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윤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