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안전관리 통합정보망 구축된다
방사선 안전관리 통합정보망 구축된다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05.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성물질 사용 관련 인허가 및 안전관리업무를 지원하는 통합정보망이 구축된다.
과학기술부는 정보통신부와 협조하에 정부 정보화 사업의 일환으로 98년부터 2001년까지 방사성물질 사용 관련 인허가 및 안전관리업무를 지원하는 통합정보망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방사성동위원소 사용과 관련된 각종 인허가 신청을 인터넷으로 접수·처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내년 5월 통합정보망이 완성되면 방사성동위원소의 생산·수입에서부터 사용·폐기될 때까지의 전과정의 안전관리 DB가 구축돼 방사성 물질 유통과정 전반에 걸쳐 안전관리 정보교류가 가능하게 됨은 물론 방사성동위원소의 분실이나 도난 등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방사성물질 DB와 사용자별 방사성물질 이력관리시스템이 개발되면 과학기술부, 안전기술원, 방사성동위원소협회, 원자력환경기술원과 국내 1,600여 RI 이용기관에 인허가 현황 및 방사선안전관리 관련 통계자료와 분석자료가 교환돼 국가 차원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방사선안전관 리시스템이 구축된다.
방사선안전관리통합정보망은 전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무적선원에 대한 관리체제와 연계하고 현재 국제원자력기구가 추진하고 있는 ‘방사성물질의 안전관리에 관한 국제협약’제정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등 국제적으로도 방사성물질 관련 정보화의 선도모델이 될 전망이다.
과학기술부는 올 5월말 현재 인터넷을 통한 민원안내 및 접수와 인트라넷을 통한 민원처리와 안전관리 지원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현재 국내 1,600여개 기관에서 사용하는 방사성동위원소는 각종 산업분야와 의학, 농업, 연구분야 등에서 매우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그 수요도 매년 10%이상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변국영 기자>


ESCO의 발전과 업계전체의 의견을 모으기 위해 ESCO협회를 키워야한다는 의견이 일고있다.
업체들이 ESCO 사업 수행중에 겪는 애로점 해결과 신규 ESCO업체들에 대해 정보와 기술교류의 창구역할을 ESCO협회가 맡아야 한다는 것이다.
업체들에 따르면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ESCO사업은 현재 과도기에 놓여 있어 몇몇 시정점이 나타나고 있지만 업체별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주장이다. 특히 업계 전체가 공감하고 있는 위험부담 문제 등에 관해서는 공동의 힘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업체들은 이러한 문제를 협회를 통해서 공동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92년 시작한 ESCO가 현재 65개에 이르고 있지만 협회 회원사는 절반에도 못미치는 30여개사에 불과한 현실이다.
거기다가 협회에 가입해 놓고 활동을 하지않는 업체도 존재하고 있다.
ESCO 협회의 남장현 사무국장은 이에 대해 “회원수가 적은 것은 ESCO에 등록만 해 놓고 활동을 하지않는 업체의 수가 절반정도 되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협회를 통해 ESCO업체들의 의견을 수렴, 정부에 반영할 수 있는 등 ESCO의 발전에 협회의 역할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근 창립 1주년 행사를 맞이한 ESCO협회는 관악산 등정행사를 통해 업계들의 화합을 다진 바 있다.
이날 행사에서 업계 및 언론사 관계자들은 협회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고 협회 행사를 통해 업계의 단합을 이룰 수 있었다고 말한 바 있다.
올 2월 ESCO 에 등록한 (주)건영의 관계자는 이날 행사에 대해 “협회 행사를 통해서 기존 ESCO의 의견을 들을 수 있어 사업 수행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는 등 신규업체가 ESCO시장에 빠른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큰 힘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ESCO협회는 올해 고문변호사 등 전문인력을 확대해 회원사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지원을 할 계획을 갖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