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公, 올해는 배당 가능”…당기순이익 전년 대비 83.9%↑
“가스公, 올해는 배당 가능”…당기순이익 전년 대비 83.9%↑
  • 최종희 기자
  • 승인 2014.08.12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수금 5011억원 회수, 목표 달성 초읽기…매출액ㆍ영업이익 동반 감소

가스공사가 지난해 포기했던 배당을 올해는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당기순이익이 지난해보다 대폭 상승한 데다 미수금도 당초 계획대로 원활하게 회수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가스공사(사장 장석효)는 올 상반기 동안 당기순이익 4423억원(연결재무제표 기준)을 기록했다고 12일 발표했다. 이번 성과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영업실적이 83.9%나 늘어난 규모다. 

당기순이익이 이처럼 크게 상승한 이유는 올해 해외사업에서 손실이 발생하지 않았고 이라크 법인에서 회계기준이 변경돼 법인세를 돌려받은 데 따른 것이라고 가스공사는 분석했다.

가스공사는 당기순이익이 안정적으로 발생한 만큼 올해는 지난해 하지 못한 배당을 단행할 계획이다.

하지만 빼어난 당기순이익 성적표와 달리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모두 감소했다.

영업이익 감소는 올해 공급비용 산정 시 반영된 투자보수율이 하락한 데다 도매요금 산정과정에서 감가상각비 내용연수가 12년에서 30년으로 연장돼 적정원가가 떨어졌기 때문이다.

그나마 다행히도 가스공사의 이라크 주바이르 유전 사업은 올해 2분기 834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가스공사는 또한 올 상반기 거둬들인 미수금 규모가 5011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미수금 정산단가 인상과 환율 안정 등의 영향으로 올해 목표였던 미수금 회수액 1조1000억원도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