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공사, 서산 원유탱크 시설 합동 소방훈련 실시
석유공사, 서산 원유탱크 시설 합동 소방훈련 실시
  • 조재강 기자
  • 승인 2014.06.12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의훈련으로 민·관 공조체제 구축
▲ 지난 12일 석유공사 서산기지서 실시된 민․관합동 소방훈련에서 소방대원이 저장탱크에 소화제를 뿌리고 있다.

한국석유공사는 서산지사에서 지난 12일 15시부터 40여분 가량 재난발생에 대비한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에는 서산소방서, 현대오일뱅크, 삼성토탈 등 70여명의 인원과 소방차 5대, 구급차 1대가 동원됐다.

이번 합동소방훈련은 민·관이 공조체제를 구축해 인명구조, 화재진압, 시설복구 등 안전 문화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열렸다.

실제와 같은 상황을 연출하기 위해 원유탱크 출하 작업 중 지진에 의한 안전밸브 파열로 누유된 원유에 스파크 발생으로 유류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상으로 설정했다.

화재상황 신고를 시작으로 피난요령에 따라 전 인원이 대피하는 등 지휘·진압·구조·복구의 재난대비 전 과정을 모의훈련 했다.

이날 훈련현장을 점검한 서문규 석유공사 사장은 “향후에도 현장중심의 지속적인 안전제일 경영활동으로 무사고·무재해의 모범 사업장을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이일용 서산 소방서장은 훈련 종료 후 강평을 통해 “이번 훈련은 석유화학 산업단지가 밀집되어 있는 서산지역에서 불의의 사태 시 지역사회의 안전 확보를 위한 민·관 공조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향후에도 재해방지를 위한 기관간 협력과 협업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훈련이 진행된 석유공사 서산지사는 현재 원유 1100만 배럴, 제품유 360만 배럴, 서비스유 10만 배럴을 비축할 수 있는 저장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4월 기준 원유 555만 배럴, 제품유 160만 배럴을 비축하고 있어 안전관리의 중점 대상이다.

향후에도 석유공사는 국내의 석유비축시설 뿐 아니라 석유개발 시추시설과 해상 석유플랫폼 등 국내·외 전 사업장에 대한 안전관리와 재해방지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한편 석유공사는 국내 비축시설에 대한 화재 및 재난발생에 대비코자 비축기지별로 매월 자체 소방훈련을 실시하는 등 재난예방 활동을 통해 13년 연속 무재해·무사고를 달성한 바 있다. 2013년에는 안전·환경·재난 관리를 총괄하는 전담부서(HSE실)를 신설해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사업장까지 포괄하는 안전관리체계를 구축, 전사적인 안전·환경경영을 추진 중이다. HSE실은 보건(Heatlh), 안전(Safety), 환경(Environment), 품질(Quality)에 대한 전사총괄 부서이다.
 

 

 

 

 

서산소방서, 현대오일뱅크, 삼성토탈 등 서산지역 유관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실시된 이번 합동소방훈련은 민·관이 공조체제를 구축해 인명구조, 화재진압, 시설복구 등 안전문화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실시됐다.

이번 훈련은 원유탱크 출하 작업 중 지진에 의한 안전밸브 파열로 누유된 원유에 스파크 발생으로 유류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상으로 설정했다. 유관기관 관계자 20여명을 포함한 공사 서산지사 직원 등 50여명의 인원과 소방차 5대, 구급차 1대가 동원되어 진행했다.

실제로 화재상황 신고를 시작으로 피난요령에 따라 전 인원이 대피하는 등 지휘·진압·구조·복구의 재난대비 전 과정을 모의 훈련을 했다.

훈련이 진행된 공사 서산지사는 현재 원유 1100만 배럴, 제품유 360만 배럴, 서비스유 10만 배럴을 비축할 수 있는 저장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4월 기준 원유 555만 배럴, 제품유 160만 배럴을 비축하고 있
어 안전관리의 중점 대상이다.

이날 훈련현장을 점검한 서문규 공사 사장은 “향후에도 현장중심의 지속적인 안전제일 경영활동으로 무사고·무재해의 모범 사업장을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이어 이일용 서산 소방서장은 훈련 종료 후 강평을 통해 “이번 훈련은 석유화학 산업단지가 밀집되어 있는 서산지역에서 불의의 사태 시 지역사회의 안전 확보를 위한 민·관 공조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향후에도 재해방지를 위한 기관간 협력과 협업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에도 공사는 국내의 석유비축시설 뿐 아니라 석유개발 시추시설과 해상 석유플랫폼 등 국내·외 전 사업장에 대한 안전관리 및 재해방지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한편 공사는 국내 비축시설에 대한 화재 및 재난발생에 대비코자 비축기지별로 매월 자체 소방훈련을 실시하는 등 재난예방 활동을 통해 13년 연속 무재해·무사고를 달성한 바 있다. 2013년에는 안전·환경·재난 관리를 총괄하는 전담부서(HSE실)를 신설해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사업장까지 포괄하는 안전관리체계를 구축, 전사적인 안전·환경경영을 추진 중이다. HSE실은 보건(Heatlh), 안전(Safety), 환경(Environment), 품질(Quality)에 대한 전사총괄 부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