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정전여과집진설비 기술력 입증
중부발전 정전여과집진설비 기술력 입증
  • 신승훈 기자
  • 승인 2014.04.08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네바 국제발명전시회 금상 및 특별상 수상

한국중부발전의 중소기업 제이텍과 공동 개발한 하이브리드형 정전여과집진설비가 국제무대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 조직위원회 위원으로부터 특별상을 수상 중인 한국중부발전 기술기획팀 최광균 차장(왼쪽).<사진=중부발전>

중부발전은 지난 4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제42회 제네바 국제발명전시회’에서 중소기업 ㈜제이텍과 공동 출품한 하이브리드형 정전여과집진설비로 금상 및 스위스 정부가 수여하는 특별상을 함께 수상했다고 밝혔다.

중부발전 제이텍이 출품한 하이브리드형 정전여과집진설비(HI-FILTER)는 미세먼지인 PM10과 PM2.5를 제어하기 위한 설비로 기존의 전기집진과 여과포 집진을 하나의 유닛(UNIT)에 융합한 기술이다. 특히 현재 세계에서 단 3개국만이 개발에 성공한 기술로 배기가스 중 미세먼지 포집성능의 경우 기존 전기집진기의 단점을 보완해 8배 이상 향상시켰다.

최평락 중부발전 사장은 “대한민국 공기업과 중소기업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낸 우수 발명품이 세계에서도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을 계속하여 창조경제 실현을 통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부발전은 지난해 9월 서천화력발전소에 대기오염방지설비 분야 신기술개발 벤처기업인 제이텍과 함께 ‘석탄화력발전소 미세먼지 배출문제 해결을 위한 정전여과방식의 신개념 하이브리드 집진시스템 적용개발’한 시제품을 설치, 시운전 및 성능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