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소화가스 이용해 지역난방 공급
폐 소화가스 이용해 지역난방 공급
  • 서민규 기자
  • 승인 2013.06.03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열병합, 3일 설비 완공하고 공급개시

대전시가 하수처리과정에서 버려진 잉여 소화가스를 이용해 온실가스 감축과 재정확충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2일 시에 따르면 대전열병합발전(주)이 사업비 6억 원을 투입, 보일러 및 열생산 공급설비 등 시설공사를 3일 완공하고 대전하수처리장의 잉여소화 가스 활용, 본격적인 온수를 공급한다.

앞서 시는 지난해 12월 27일 대전열병합발전(주)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난방사업자가 선투자 시공 후 대전시에 기부채납하고 원촌동하수처리장이 2030년 이전까지 난방을 공급하며, 협약기간 10년 후엔 재 협약이 가능토록 했다.

시는 하수처리에서 생기는 소화가스(메탄가스)중 소화조 가열처리에 필요한 가스 외에 폐기되는 잉여가스 일 4670㎥를 대전열병합발전에 매각한다.

대전열병합발전은 저온 난방수를 가스를 활용해 보일러에서 90℃ 고온으로 가열해 공급관을 통해 둔산 지역 아파트에 난방수를 공급한다.

올해 매각할 가스예상량은 170만㎡정도이며, 연간 2억여 원의 수익과 온실가스 2080tCO2을 감축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하수슬러지 감량화 사업이 연말에 완공되면 잉여 소화 가스양이 하루 1만㎥로 증가해 두 배 이상의 수익이 기대된다.

최능배 시 맑은물정책과장은 “그동안 버려진 폐 소화가스를 재활용해 수익증대는 물론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 감축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사업으로 시민들도 에너지 재활용에 대한 인식을 새로 정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