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해관리공단, 해외시장선점 위한 본격 행보 개시
광해관리공단, 해외시장선점 위한 본격 행보 개시
  • 조재강 기자
  • 승인 2013.06.02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주도 국제표준 적극 협력 요청
▲ 심연식 공단 연구소장이 지난달 30일 강원도 정선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에서 열린 이틀째 행사에서 광해관리 국제표준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지속가능한 자원학보를 위해 불가피하게 수반되는 광산개발에 따른 환경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절차 및 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표명했다.

지난달 31일 강원도 정선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에서 열린 제4회 광해방지 국제심포지엄에서 심연식 한국광해관리공단 연구소장은 “산업 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자원개발로 인한 환경피해를 사전 예방 또는 사후 복구하지 못하면 지속가능한 성장은 불가능하다”며 “각 국별로 상이하게 이뤄지는 광해방지 시스템 및 절차를 국제표준으로 제정해 지속가능한 자원개발의 모델을 확립하자”며 이같이 제안했다.

이날 참석한 해외 인사들은 광해방지 선진국인 독일, 영국, 미국은 물론 광산개발이 활발히 이뤄지는 몽골, 인도네시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22개국에서 정부 고위 인사와 전문가 45명이 참석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난 4월 국제표준화기구 광업위원회(ISO TC82) 간사국으로 선임된 이후 한국형 광해방지 기술을 국제표준으로 제정하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에 개최한 국제심포지엄은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유일하게 격년 개최하는 것으로, 한국형 광해방지기술의 우수성 홍보는 물론 이를 통해 연간 4470억 달러(딜로이트 추산, 매장량 기준)로 추정되는 세계 광해방지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한국형 기술이 적용된 강원도 정선 함백탄광지역의 광산배수 전기정화시설 및 삼척 황지유창의 자연정화기술을 돌아본 바야 툴가 몽골 환경녹색성장부 차관은 “한국의 우수한 광해방지기술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다”며 “앞으로 몽골의 광산개발에 한국형 모델을 적용하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해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맨서 애드라키 호주 퀸즈랜드대학 교수는 “한국의 국제표준 제정 제안에 대해 한국이 제안한 광해관리 국제표준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한다”며 “그러나 과학기술의 차원이 아닌 절차와 시스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같은 목소리를 냈다.

다만 에펜스테인 독일 광업청 사무관은 “각 국별로 광산의 특수성이 다른 상황에서 광해관리를 위한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광해관리에 앞서 광산개발과 관련한 조사 및 평가에 관한 논의가 우선”이라고 밝혀 한국 주도의 국제표준 제정에 적지 않은 난관이 있음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심 소장은 “한국이 주도하는 국제표준은 모든 나라가 따를 수 있는 방향으로 제정한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면서 올 연말까지 국제표준 제정을 협의하기 위해 설립을 목표로 하는 광해관리소위원회에 적극적인 협력과 지지를 보내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공단은 이번 심포지엄 참석차 한국을 방문한 사팀바예프 키르기즈스탄 환경기술안전감독원 부위원장(차관급)과 광해방지 및 환경복구를 위한 상호 기술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성과도 거두었다. 키르기즈스탄은 금광과 석탄, 수은, 우라늄 광석 등의 다양한 광물자원을 보유한 자원개발국이다. 이로써 우리나라가 광해방지사업과 관련해 협력관계를 구축한 국가는 몽골, 말레이시아, 우즈베키스탄, 태국, 필리핀 등 25개국 37개 기관으로 늘어났다.

권혁인 공단 이사장은 “올해로 4회째를 맞은 국제심포지엄을 통해 우리나라가 주도적으로 국제 표준을 추진할 수 있는 든든한 지지국을 얻게 된 것에 만족한다”며 “이와 함께 거대 시장인 CIS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키르기즈스탄과의 업무협약 체결, 광해방지 전문기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중소기업 협의체 구성 등은 광해방지산업이 창조경제를 이끌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이라는 가능성을 확인해준 것”이라고 말했다.

공단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형 광해방지 기술의 키르기즈스탄 수출은 물론 인접한 CIS(독립국가연합) 지역의 광해방지 시장 개척에도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전략이다. 공단은 이에 앞서 2009년∼11년까지 키르기즈스탄에 석∙연탄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기술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바 있다.

또한 공단은 이번 심포지엄에 앞서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광해방지시장 진출을 본격 지원하기 위해 28개 기업과 해외 광해방지사업 동반진출 협의체를 구성했다. 공단은 이를 위해 그동안 동반진출 워크샵을 개최하는 등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중소기업 지원 방안을 모색해왔다.

이번 협의체 구성을 계기로 공단은 앞으로 정부, 산학연과 협력해 역량 있는 중소기업 발굴, 광해관리 기술이전과 산학연 기술 공동개발 지원, 해외 진출 상담과 지원, 공단과 중소기업의 해외사업 모델 개발, 글로벌 광해방지 전문기업 육성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한국광해관리공단과 한국자원공학회(회장 성원모)가 공동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가 후원한 ‘2013 광해방지 국제심포지엄’은 지난달 31일 강원도 광해관리 지역 현장답사를 끝으로 3일간의 일정을 성황리에 마쳤다. 올해 심포지엄에는 해외 22개 국가에서 온 정부 관계자와 광해관리 전문가 45명과 국내 유관기관과 기업, 학회 관계자 등 총 400여명이 참석해 광해방지를 위한 국제적인 협력과 최신 기술정보를 교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