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선택형 최대피크 요금제’ 도입된다
내년 ‘선택형 최대피크 요금제’ 도입된다
  • 변국영 기자
  • 승인 2012.11.18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계 전력수급 및 에너지 절약 대책’

평상시 요금을 할인하는 대신 피크일이나 피크시간대에 3∼5배의 할증요금을 부과하는 ‘선택형 최대피크 요금제’가 내년 도입된다.

또 내년 1∼2월중에는 전기사용량이 많은 3000kW 이상 6000여개 대용량 수용가에 대해 전기사용량을 최대 10%까지 의무적으로 감축해야 한다.

정부는 올 겨울 최악의 전력난이 우려되는 가운데 지난 16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동계 전력수급 및 에너지 절약 대책’을 전력 발표했다.

절약 대책은 수요 감축과 공급 확충 두 가지 방향에서 추진된다.

전력 다소비 수용가의 수요를 감축하기 위해 수요관리가 강화된다. 주간예고(한전), 수요입찰시장(전력거래소) 등 산업체 수요관리제도를 통해 동계기간 중 최대 130만kW의 수요를 감축키로 했다. 불확실성이 높은 월요일과 저녁 피크시간대 수요 급증에 대비한 대응수단으로 ‘당일예고제(한전)’가 신설된다. 이와 관련 한전직원 2500명을 활용한 ‘수요자원 전담관리제’가 실시된다.

평상시 요금을 할인하는 대신 피크일이나 피크시간대에 할증요금을 부과하는 선택형 최대피크 요금제가 신설된다. 선택형 최대피크 요금제는 하루 전 수요예측을 통해 피크일과 피크시간대를 지정해 안내하는데 일반용(을)‧산업용(을), 계약전력 300kW이상~3000kW미만 전력수용가를 대상으로 한다.

절전 규제와 관련 1∼2월중에는 전기사용량이 많은 3000kW 이상 6000여개 대용량 수용가에 대해 전기사용량을 최대 10%까지 의무 감축하게 된다.

공급자원을 확충하는 노력도 병행된다. 우선 정부는 영광 원전 재가동에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원자력 규제기관의 철저한 안전검증을 바탕으로 영광지역과의 충분한 소통을 통해 영광원전 조기 재가동 여건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추가 공급자원울 확보하기 위해 구역전기사업자 및 민간 상용자가발전기의 추가 발전여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오성복합화력발전소를 조기 준공하는 동시에 남제주내연발존소 폐지를 연기하기로 했다. 시운전발전소 출력 활용 및 1∼2월 피크기간 중 석탄화력에 고열량탄 사용을 권장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