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한국공학상 선정....과기부
제3회 한국공학상 선정....과기부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1999.01.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부(장관 강창희)와 한국과학재단(사무총장 박진호)은 한국공학상 제3회 수상자로 제1군 전기분야에서 `전기기기 최적형상설계를 위한 설계민감도 해석에 관한 연구'의 업적으로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한송엽(韓松曄, 59세)교수와 제3군 화학공학분야에서 `헤테로폴리산을 이용한 고분자촉매막반응기 및 고분자 혼성필름촉매의 특성연구'의 업적으로 서울대학교 화학공학과 이화영(李華榮, 61세)교수를 선정 했다.
 
한국공학상은 공학분야에서 세계정상 수준의 연구개발 성과를 이룩한 과학기술자를 발굴 포상하는 제도로 기술혁신에 직결되는 공학분야의 획기적인 연구성과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지난 94년에 제정됐으며 공학분야를 4개의 군으로 나누어 군별로 1인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것을 원칙으로 격년으로 시행하고 있다. 수상자에게는 대통령 표창과 함께 포상금 5천만원이 주어진다.
 
제3회 한국공학상은 지난 98년 4월 시행공고후 총 14명의 후보자가 추천되어 세부분야심사 및 외국저명과학기술자 자문심사, 군별심사, 종합심사등 엄정한 심사를 거쳐 오늘 2명의 수상자를 선정하였다. 시상식은 다음달초에 가질 예정이다.
 
수상자의 주요업적은 다음과 같다.
 
<>전기분야 : 서울대학교 한송엽교수
 
한송엽교수는 전기기기설계에 있어서 전기기기형상을 최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설계민감도법을 연구개발하여 이 분야에서 세계의 선도적 역할을 하였을 뿐 만 아니라 이 이론을 실제로 전기기기 개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시제품을 설계, 제작, 시험하여 그 이론의 실용성을 검증함으로써 이론과 응용이 함께 조화를 이룬 탁월한 연구성과를 이룩하였다.
  
설계민감도법(Design Sensitivity)이란 전기기기설계에 있어서 기존에 사용되던 등가회로법 보다 정교하게 해석가능한 유한요소법(Finite Element Method)을 이용하여 전기기기형상을 최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설계기법으로, 세계적으로 불란서 그레노블 공과대학과 서울대학교 수상자팀이 쌍벽을 이루어 주도해 왔으며, 최근들어 수상자팀이 설계민감도보다 더 진보된 Topology optimization방법을 개발하는등 전기기기 최적설계에 있어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연구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한교수는 90년대들어 전세계적으로 개발경쟁이 일어난 고성능전동기(저진동 저소음의 VTR헤드드럼모터,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드라이브모터, 고효율 대전력전동기 등)를 대상으로 이 연구결과를 적용하여 설계민감도를 해석하기 위한 이론 수식을 도출하고, 산업에 직접응용 가능한 특허를 획득하여 실제 산업현장에서 최적설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 소프트웨어화하여 보급하기도 하였다.
 
연구결과의 대표적인 응용사례를 보면, 영구자석전동기에서 자극의
형상을 최적화하여 선진외국제품보다 성능이 우수한 BLDC전동기를 개발(1991년 삼성전기와 VTR 헤드드럼모터개발) 하였고, 유도전동기의 슬롯형상을 최적화하여 효율을 현격하게 증가시켜 선진외국의 최고수준에 달하는 고효율 유도전동기 개발(현대중공업과 효성중공업을 통해 년간 1,000만불 수출되고 국내에도 보급)을 가능케 하였다.
 
<>화공분야 : 서울대학교 이화영교수
 
대부분의 화학반응은 촉매를 필요로 한다. 화학반응은 부반응을 수반하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거나 분리를 쉽게하는 기능을 갖게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교수는 헤테로폴리산이 유기용매에 용해되는 점을 이용하여 고분자물질과 혼성하여 고활성의 필름촉매를 만들고 또한 고분자물질을 분리막으로 하는 특별한 고분자촉매막반응기를 발명하여 촉매기능과 분리기능이 동시에 이루어 지도록 한 독창적인 연구결과를 이룩하여 이분야 최고 저명학술지인 `어플리드 카탈리시스'에 발표하였고 중요한 촉매개발을 소개하는 `카탈리스트 리뷰 뉴스레더'에 소개되는등 국제적으로 높이 평가받았다.
 
이교수가 개발한 고분자촉매막반응기는 반응과 함께 분리를 수반하여 가역반응을 비가역반응화 함으로서 저온에서 반응하게 하여 화학공정에서 에너지절약형 공정으로 개발할 수 있고 고활성 필름촉매의 경우 환경오염성의 균일계 산반응을 대치함으로써 환경 친화적 공정으로 발전시킬수 있어 산업적 응용이 크게 기대되는 우수한 연구결과로 현재 미국, 일본, 한국에서 이와 관련된 특허를 획득하였다.
 
향후 이 연구결과를 응용하여 실제공정에 응용한다면 국내 화학공업에서 낙후된 화학공정을 개량하고 기술경쟁력을 제고하여 환경친화적이고 에너지절약형 공정개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이 연구는 우리 나라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연구가 선진국 연구를 모방하는 것과는 달리 수상자가 독창적으로 개발한 아이디어에 의해 이루어졌고 독보적인 연구영역을 개척함으로서 국제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는 점에서 대표적인 한국형 연구 성공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