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전문인력 양성에 417억 지원
에너지 전문인력 양성에 417억 지원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2.04.05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경부, 101개 과제 7600여명 규모

지식경제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5일 에너지산업의 인력 저변을 확대하고 R&D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2012년도 에너지인력양성 신규 지원사업’을 공고했다.

신재생에너지, 원자력, 스마트그리드, 에너지효율 향상 등 급증하고 있는 에너지산업의 인력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올해 417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고, 이중 69억원은 신규과제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학사 900명, 석박사 700명, 산업전문인력 6,000명 등 연간 총 7600여명의 인력이 양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경부는 에너지 미래인력양성 (GET-Future), 기업맞춤형 기초·고급 과정, 등 20개 과제를 수행할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작년부터 해상풍력과 에너지저장 2개 분야의 6개 연구실을 선정·지원하고 있는 에너지 미래인력양성(GET-Future) 사업은 올해 ‘자원탐사기술’과 ‘비실리콘계 박막태양전지’ 2개 기술 분야에서 6개 대학 연구실을 선정할 계획이다.

또한,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초인력(전문대, 대학학부)과 고급인력(석·박사)을 양성하기 위해 전국 대학들이 제시하는 과제들 중 우수한 과제를 최종 선정하여 과제당 3억원(기초), 5억원(고급) 이내로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올해 원전수출에 따른 대규모 인력 채용과 같은 사례가 스마트그리드, 태양광·풍력 등 그린에너지 산업에 잇따를 것으로 전망하고, 기업의 인력수요에 미리 대응하기 위해 앞으로도 에너지인력양성 사업을 계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UAE 원전 건설 및 운영을 위한 인력수요 증가로 원전 공기업과 대기업은 올해 5천명이 넘는 신규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다.

지경부와 에너지기술평가원은 연내 ’에너지 인력양성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배출된 인력의 고용현황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관리하며, 취업박람회 개최 등을 통하여 인력양성 효과를 극대화 해 나갈 계획이다.

2012년 에너지인력양성사업 신규지원 공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홈페이지(www.ketep.re.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에기평은 또 이달 10일부터 27일까지 서울, 부산, 광주, 대구, 전주 등 5개 도시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