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DOE 태양광 이니셔티브 ' 선 샷 골' 달성을 위한 전략적 제휴
미 DOE 태양광 이니셔티브 ' 선 샷 골' 달성을 위한 전략적 제휴
  • 한국에너지 인터넷뉴스팀
  • 승인 2012.03.23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 글로벌태양광마켓 인사이트
John Peter Benner BAPVC Executive Director

태양 에너지 산업 분야의 가파른 성장 및 매출 갱신 그리고 태양 전지의 다양한 적용 등에 대한 뉴스 대신 과도한 생산 능력, 수익을 고려하지 않은 가격 책정 그리고 태양 에너지 산업의 도산가 관련된 뉴스가 매스컴을 장식하고 있다.

태양 전지 산업이 아직은 견실하며 다른 산업계가 부러워할만한 성장률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발전된 기술이 궤도에 올라 있어 공공 요금과 동일한 수준으로 전기를 공급할 수 있다.

그러나, 향후 2 가지 요인이 태양 전지 분야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먼저, 전 세계적으로 불안한 경제 상황이 태양 전지 분야에 제공되는 인센티브를 감소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미국에서 천연 가스 생산량이 증가되고 있어 태양 전지가 기존의 재래식 에너지원과 경쟁해야 하는 점도 우려되는 바이다.

이 뿐만 아니라, 미국 에너지부(Department of Energy)는 태양광 에너지 자립 계획으로써 ‘태양을 쏴라’는 뜻의 ‘선샷 계획(SunShot Initiative)’을 수립했다.

선샷 계획은 다면적 프로그램으로 기술 개발과 행정 및 절차에 대한 사항을 전반적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태양 전지 시스템 설치 비용을 75%까지 인하하려는 목표를 기반으로 한다.

태양 전지 제조 계획(PVMI: Photovoltaic Manufacturing Initiative)은 선샷 계획에 포함되는 대형 프로젝트로 대학이 산업계와 관련해 진행하는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부분을 포함하고 있다.

이와 같은 도전에는 혁신이 요구된다. 2020년까지 시장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한 대학이 3 ~ 5년 내 산업계와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

혁신을 위해서는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 인재를 골고루 등용해야 한다. 베이 에어리어 태양 전지 컨소시엄 (BAPVC: Bay Area Photovoltaic Consortium)은 산업계와 학계 전문자가 태양 전지 제조와 관련된 중요한 사항에 대해 의견을 교류할 수 있는 활발한 포럼을 제공한다.

업계 회원들은 공급 체인에서 각자의 위치가 있으며, 전체 모듈이 연구 범위에 포함된다. BAPVC는 제조를 위한 재료, 장치, 구조 및 프로세스 개발을 위해 최고의 대학 연구팀을 선정해 연구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본 프레젠테이션에서는 미국이 선도적인 태양 전지 제조 기반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혁신, 구조 및 인센티브에 대한 사항을 논의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