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폐장 부지선정 원점으로 회귀
방폐장 부지선정 원점으로 회귀
  • 한국에너지
  • 승인 2003.12.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부안外 지역 신청 허용… 위도부지 사실상 백지화
방사성폐기물 관리시설 부지선정 문제가 사실상 원점에서 재검토되게 됐다.
윤진식 산업자원부 장관은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위도 외에 다른 지역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 유치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위도 방사성폐기물 관리시설 부지 선정은 사실상 백지화 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정부는 이같은 결정 배경과 관련, 위도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부지선정 과정에서 부안 주민들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되기 못해 지역주민들과 갈등을 초래했고 부지선정 역시 제대로 진행될 수 없었다고 그 이유를 들었다.
정부는 이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향후 유치신청 과정에 주민들의 의사를 반영할 수 있는 5가지 절차를 반드시 거치도록 했다.
부안 외 타 지역이 앞으로 유치신청을 할 경우 우선 해당지역 주민들의 50% 이상의 찬성으로 산자부에 청원을 제출해야 한다.
이어 지자체장이 지방의회 의견을 듣는 등 적절한 지역주민 의견 수렴절차를 거쳐 예비신청을 하고 정부는 지자체의 요청에 따라 지질조사를 실시하게 된다.
예비신청 후에는 해당 지자체가 합동 찬반토론을 거치고 주민투표를 실시해 가결될 경우 본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부안은 이미 지자체장이 유치신청을 한 상태이므로 주민투표가 실시돼 가결되면 타지역의 신청과 관계없이 후보지로 선정된다.
또 주민투표를 거쳐 복수의 지자체가 신청할 경우 심사에 의해 최종부지를 선정하되 복수지역 경합 시 부안에 우선적으로 배려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지원사업과 관련, 정부지원금 3,000억원과 양성자가속기사업, 한수원 본사 이전 등 직접 지원은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되 지역개발사업 등과 같은 간접 지원은 심사과정에서 부지선정위원회와 지자체간 협의를 통해 지원규모를 결정하기로 했다.<변국영 designtimesp=867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