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수거물 관리시설의 원만한 확보방안 심포지엄)“對국민 홍보 효율적으로 이뤄져야”
(원전수거물 관리시설의 원만한 확보방안 심포지엄)“對국민 홍보 효율적으로 이뤄져야”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12.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작정 과학기술적으로 안전하다”만으로는 부족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부지를 원만히 확보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주민을 포함한 對국민 홍보방법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이 지난 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원전수거물 관리시설의 원만한 확보방안’심포지엄에서 신창현 환경분쟁연구소장은 기존의 홍보방법으로는 국민들을 이해시키고 설득하는데 미흡하다고 주장했다.
신 소장은 핵폐기물 처리장에 대해 국민이 불안을 느끼는 것은 과학기술적인 문제에 대한 것이 아닌 사회문화적 안전성에 속하는 것이라며 국민들을 안심시키기보다 관리자들의 안전불감증을 방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한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원전수거물 관리시설이 과학기술적으로 안전하다는 홍보만으로는 부족하며 처리장 건설과 운영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관리자의 실수나 부주의 등으로 인한 사고가 나타날 수도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 對국민 홍보의 기본적인 자세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에는 이건재 한국과학기술원 교수의 ‘원전수거물의 안전성 및 환경영향’에 대한 발표를 비롯해 시민단체, 정부, 학계 등의 다양한 참석자들이 핵폐기물 처리장 건설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 교수는 “방사성폐기물 자체가 안전하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를 충분히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산업자원부 김신종 에너지산업심의관은 “원자력의 혜택을 입고 있는 상황에서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건설은 선택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반대입장의 국민들과도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녹색연합 석광훈 정책위원은 “핵폐기장 건설 문제의 핵심은 사용후핵연료 처리문제”라며 “위도 핵폐기장 건설이 사용후핵연료 중간저장의 대안은 될 수 없으며, 영구처분기술이 상용화 될 때까지 핵발전소 부지별로 건식저장 하는 것이 경제성, 안전성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홍욱희 세민환경연구소장은 “정부와 원자력계가 먼저 변해야 하며, 시민환경단체도 원자력계가 30여년간 노력한 부분에 대해서는 인정해 줘야한다”고 지적했다.
최연홍 서울시립대 교수는 정부와 부안주민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할 수 있는 제3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정부와 한수원이 그동안 보여준 소극적이고 일관성이 부족한 추진과정에 대해 지적하고, 시민환경단체들도 무조건적인 반대보다는 좀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비판할 것을 요구하는 의견을 주로 내놨다.<남수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