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겨울, 사상 최악 전력대란 예고
올 겨울, 사상 최악 전력대란 예고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1.11.10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저 53만kW 하락 예상, 절대적 수급부족 전망

올 겨울 전력예비력이 1%를 밑도는 절대적인 전력부족이 예상되면서 사상 최악의 전력대란이 예고되고 있다.

지식경제부의 10일 발표에 따르면 올해 겨울철 전력 예비력은 대부분 400만kW 이하로, 특히 한파가 예상되는 1월 2∼3주간은 예비력이 평균 100만kW 이하, 최저 53만kW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절대적인 전력수급부족이 전망되고 있다.

정부는 전력수급을 위한 비상조치로 예천양수와 같은 신규발전소를 적기 준공하고 삼천포 화력등 발전소의 예방정비 일정을 조정하며, 여수화력 등 발전소 폐지를 연장해 최대 290만kW를 추가 확보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 같은 조치에도 불구하고 전력예비자원은 말 그대로 턱없이 부족하다. 신고리 원전 2호기(100만kW급)의 준공이 올해 연말에서 내년도 5월로 늦춰졌고, 지난달 15일 정비를 마칠 계획이었던 울진 원전 4호기도 내년 4월까지 기간이 연장되면서 당초 예상했던 전력공급에 차질을 빚게 됐다.

정부는 부족한 겨울철 전력공급량을 수요관리 강화로 해결할 방침이다. 1차 목표로 예비력을 400만kW 이상으로 유지하고 여유분 100만kW를 포함해 최소 500만kW의 수요관리 수단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계약전력 1000kW 이상을 사용하는 대수요처 1만 4000여 곳이 정부가 지정한 피크시간대에 지난해와 대비해 전력사용량을 10%가량 감축토록 했다. 또 절전규제만으로 운영이 어려운 1월 2~3주 사이에는 지난해 사용량의 20% 이상을 감축하는 주간할당제를 시행키로 했다.

급격한 수요증가로 예비력이 400만kW 이하로 하락할 경우에는 위기대응 매뉴얼을 발동해  단계별 수요관리 조치로 340만kW의 예비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단계별 수요관리 조치는 ▲소비자의 사용전압을 낮추고 수요를 줄이는 전압조정 ▲비상시 사전계약 사용처(200여곳)의 전력공급을 차단하는 직접부하제어 ▲사전계약을 맺은 업체를 대상으로 긴급 감축을 시행 및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제공해 긴급절전 등을 실시하게 된다.

지난 9.15 정전대란과 같이 예고없는 단전을 막기 위해 예비력이 400만kW 이하로 떨어지면 TV 자막,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인터넷 매체 등을 활용, 전 국민에게 적극적으로 이를 알리기로 했다.

에너지 사용 규제도 대폭 강화한다. 절전규제 등에서 제외되는 100~1000kW 규모의 상업용, 교육용 건물 4만 7000여 곳은 20℃ 이하로 난방온도를 유지하며 2000TOE 이상 일반용 건물과 사업장 2600여 곳은 오전, 오후 정해진 피크시간대에 각각 30분씩 난방을 중지해야 한다.

정부는 이날 발표한 동계대책을 기반으로 전력위기대응 TF팀 산하인 ‘동계 전력수급 대책반’의 논의를 거쳐 세부 이행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또 절전 규제와 난방․조명 등 에너지 사용제한 조치는 동계기간 이전에 별도로 공고할 계획이며 이번 대책과 관련한 단전 우선순위, 위기 대응 매뉴얼 개편 등은 단기제도 개선반을 통해 개편안을 마련한 후, 관계부처․시민단체․산업계 협의 등을 거쳐 12월초까지 최종확정 하겠다고 발표했다.

특히 정부는 전력소비 증가율이 높고, 전력 과소기바 심한 대기업, 대형빌딩, 유흥시설을 중심으로 전력낭비 억제를 위해 전기요금을 현실화하고 피크요금제를 강화하는 등 전기요금 체제 개편을 빠른 시일 내에 물가 등을 고려해 결정하겠다고 발표했다.

한편 지경부는 “올 겨울철 전력 위기 극복을 위해 모든 경제 주체와 전 국민의 동참이 필요하다”며 절전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