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연합, "고농도 방사능 검사 재실시하라"
환경연합, "고농도 방사능 검사 재실시하라"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1.11.08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발표 정면 반박

환경운동연합은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발표한 월계동 방사능오염 도로 조사결과에 대해 규탄 성명과 함께 철저한 원인 규명을 재실시하라고 요구했다.

8일 원자력안정위원회는 최근 월계동 주택가 아스팔트 도로의 방사선 준위와 관련해 ‘인근 주민의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발표했다.

위원회는 지역주민들이 받아온 방사선량이 연간 0.51~0.69 밀리시버트(mSV)로 자연상태에서 일반인이 받는 연간 평균 방사선량보다 낮은 수준이라며 그동안 주민들이 받은 방사능량도 미미했다고 결론 내렸다.

이에 대해 환경연합은 인공 방사능물질인 세슘 검출을 두고 자연방사선량과 비교하며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방사능 오염 문제를 회피하고 축소하려는 행위며 원자력안정위원회의 직무유기라고 반박했다.

또 10년 이상 주택가와 통학로에서 고농도 방사능에 일상적으로 노출됐던 주민들과 학생들에 대해 ‘매일 1시간’이라는 자의적 기준을 들이대며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한 것에 대해 ‘명백한 폭력’이라고 언급했다.

환경연합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현장 채취시료에서도 세슘 137이 평균 22.4-29.1Bq/g, 인덕공고 앞에서는 1.82~35.4 Bq/g이 검출됐다고 설명했다. 이는 기준치(10Bq/g 이하)를 2~3배 이상 초과한 방사성물질이며,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로 처리되었어야 할 독성 물질이라고 말했다.

환경연합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방사선량에 대한 기준치를 정해놓고도 스스로 이를 무시하고 자연방사능과 비교하는 고의적 은폐를 하고 있다며, 위원회가 방사성 폐기물이 외부로 유출된 것에 대한 책임을 지고 국민 앞에 사과하고 원인 규명에 앞장서라고 말했다.

특히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세슘 검출 농도를 두고 자연방사선량과 비교하며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방사능 오염 문제를 회피하고 축소하려고만 하는 직무유기”라고 주장했다. 

이날 환경연합은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자체에 방사성폐기물 처리 책임까지 떠넘기고 있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책임자를 문책하고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방사능 오염 원인규명과 전국의 도로를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