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CO, 아파트에 불 밝힐 수 있나
ESCO, 아파트에 불 밝힐 수 있나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04.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절약의 민간부문 확산을 위해 정부와 에너지관리공단이 의욕적으로 추진해오던 아파트부문의 ESCO사업에 브레이크가 걸리고 있다.
ESCO와 GEF에 대한 사업설명회가 열렸던 대규모 아파트 단지들의 ESCO 사업참여가 예상외로 저조한 것이다.
에너지관리공단 각 지사에 따르면 사업 설명회에서 사업에 관심을 표명하던 아파트의 주민대표들과 관리사무소측이 실제 사업수행시에는 참여의사를 밝히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일반 산업체나 공공기관과는 달리 아파트의 ESCO사업은 의사결정권자가 많다는 면에서 가장 큰 문제를 안고 있다.
관리사무소, 각 동대표, 주민 등 많은 사람들의 입김이 작용해 사업자 추진 및 선정에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하소연이다.
아파트에 대한 ESCO 사업설명회를 실시중인 에너지관리공단 서울지사의 한 관계자는 “주민10명이 참석했다고 가정했을 경우 1명만 사업반대 의사를 가지고 있어도 사실상 사업추진은 힘들다”며 사업추진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몇몇곳을 제외한 지방의 경우 더욱 힘든 현실에 직면해 있다.
경제회복이 덜된 상태에서 에너지절약에 대한 필요성을 주민들이 못느끼고 있다는 것.
부산 에너지관리공단의 한 관계자는 “지방의 경우 서울보다 IMF에 대한 경제회복이 더딘 면이 있어 사업추진시 더욱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하고 “주민들이 에너지절약과 ESCO에 대한 필요성을 못느끼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밝혔다.
또 하나의 어려움은 주민들이 ESCO사업에 대한 의구심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관리사무소측과 주민대표들이 사업추진을 결정해도 일반 주민들은 ESCO의 필요성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일반 주민의 입장에선 ESCO사업은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 사업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또한 아파트 부문의 ESCO가 조명교체 위주로 추진되기 때문에 업체들과 모종의 거래에 의한 장사가 아니냐는 의혹도 주민들에 의해 제기되고 있는 현실이다.
조명교체를 하는데 ESCO를 이용할 필요가 있는가에 의문을 갖고있기도 하다.
이와관련 분당 효자촌의 한 아파트관리소장은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을 통해 진단을 받아본 결과 비용과다라는 판단을 내렸다”며 “전기업체를 선정해 자체적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것이 경제적이다”고 말했다.
반면 ESCO의 한 관계자는 ESCO를 통해 사업을 추진해야 만 원활한 사후관리를 받고 저리의 자금지원을 받아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아파트 부문의 ESCO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주민들의 의사결정권을 하나로 묶는 작업과 함께 조명위주의 사업영역을 폐수열 회수등 보다 전문화된 영역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와함께 ESCO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일반주민에게 지속적으로 홍보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서민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