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성폐기물처분장 부지확보 난항 예고
방사성폐기물처분장 부지확보 난항 예고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2.10.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광·고창 등 가능지역 여론 악화

정치적 이해관계 따라 輿論 좌우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부지 확보가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던 지역들의 여론이 악화됨에 따라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전망은 그동안 방사성폐기물 유치 가능지역으로 꼽혔던 전남 영광과 고창 뿐만아니라 추가로 가능성을 점쳤던 안면도나 다른 여타 지역 모두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유치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방사성폐기물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은 원자력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에다 지역 의원들의 정치적인 이해관계에 의해 형성되고 있어 문제해결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지난해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자율유치 시 가장 가능성이 높았던 전남 영광과 고창 지역의 경우 그동안 시설 유치를 위한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들어 지역여론이 유치 반대쪽으로 돌아섬에 따라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부지확보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특히 영광과 고창은 지난해 자율유치 시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지자체에 유치신청을 하는 등 적극적인 유치의사를 표명했던 지역이라 더욱 충격을 주고 있다.
사업자주도 방식으로 진행중인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유치작업은 현재 부지확보를 위한 용역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으나 용역결과에 관계없이 부지선정이 어려울 전망이다.
용역작업은 당초 지난 8월에 마무리될 예정이었으나 부지 예정지역으로 선정될 지역 주민들과의 협의가 끝나지 않아 10월로 발표가 연기됐다.
그러나 이같은 지역주민들과의 협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들어 오히려 분위기가 유치반대 쪽으로 돌아서고 있다.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용역결과는 오는 23일 경 발표될 예정이지만 현재 분위기를 감안하면 용역결과가 별다른 의미를 가지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업계의 한 관계자는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유치 문제는 철저히 지역의원들의 정치적인 입장에 좌우되는 현실이다”며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정치적인 결단이 필요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변국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