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모범인 캘리포니아 에너지 절약
세계적 모범인 캘리포니아 에너지 절약
  • 김은영 워싱턴 주재기자
  • 승인 2011.05.23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은영 워싱턴 주재기자
캘리포니아 주민이 석유 자금으로 뭉쳐진 ‘텍사스의 더러운 에너지’ 법안 프로포지션 23 을 분명하게 거절한 배경은 캘리포니아 에너지절약의 역사이다. 캘리포니아는 석유 위기가 시작되었던 1970년대부터 수입 석유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에너지절약 정책과 신재생 에너지 정책을 강화해왔다.

캘리포니아의 일인당 에너지소비량은 지난 30년 동안 조금도 늘지 않았다. 이 기간동안 미국인의 평균 일인당 소비량이 60%로 증가했는데도 말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의하면 2010년 상반기 캘리포니아는 사용되는 전력량의 23.1%를 신재생에너지원으로 공급해 전국에서 가장 높다. 반면에 미국 전체는 11.14%이다.

뿐만 아니라 1976년부터 에너지 고효율 정책을 펼친 결과 2006년까지 주정부는 560억 달러를 저축할 수 있었다. 1995년부터 2008년까지 캘리포니아의 녹색 고용이 56%로 증대한 반면 미 평균 녹색 고용은 18% 증가하는데 그쳤다. 같은 기간동안 캘리포니아의 청정에너지 사업분야는 45%로 팽창했다.

더 중요한 것은 가디언과 청정에너지협회에서 선정한 2011년 세계 100대 청정에너지 중에서 53%의 기술이 북미에 있는데 북미의 청정기술을 캘리포니아가 이끌고 있는 점이다. 이 청정기술들은 거의 모두가 파일럿 프로젝트를 끝내고 대량 생산체제를 갖추어 가고 있기 때문에 몇 년 내 그 파급 효과는 엄청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오바마 행정부의 경제회생자금이 거의 청정기술에 투입되었고 청정기술 시장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는 캘리포니아에서 그 열매를 맺어 가고 있는 셈이다.

2009년 한 해 동안 캘리포니아의 청정에너지 산업은 21억 달러 투자 이끌어냈는데 이는 북미의 청정에너지 투자의 60%가 된다. 미국에서 청정에너지 정책으로 활발한 메사츄세츠보다 5배가 더 많은 숫자다. 캘리포니아의 청정에너지 기술 회사들은 그동안 개발된 신기술이 파일럿 프로젝트를 끝내고 대량 생산체제를 갖추고자 하는 신생 회사이다. 이들은 더 강하게 요구되는 저탄소 세상에서 크게 쓰이게 될 것이다. 앞으로 점점 더 강화되어 가는 저탄소시대에 주 경제를 이끌어 가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다.

캘리포니아의 에너지절약이 시작된 것은 모범적인 정부와 대학간 관계의 결과였다. 한 예로 1973년 석유 위기 때 한 물리학자가 있었다. 이 물리학자는 금요일 저녁 퇴근을 하면서 주유소 앞의 기나긴 줄을 한 시간 반이나 기다려야 했다. 짜증이 난 물리학자는 집에 돌아와 기름을 덜 쓸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주말동안 자신의 연구실에 불을 꺼 놓는다면 기름을 얼마나 절약할 수 있는지 계산해봤다. ‘5갤론’이라는 답이 나왔다. 그 이후로 그는 주말에는 사무실에 불을 꺼 놓고 나왔다.

1975년 그는 자신이 근무하는 로렌스 버클리 국립 연구소에 빌딩 과학 센터를 설립하고 에너지절약 창호 같은 빌딩에 사용하는 각종 에너지 절약 기구를 연구했는데 그 연구 중의 하나는 후에 형광전구로 발전했다. 이 물리학자의 이름은 후에 주정부 에너지 커미셔너로 캘리포니아의 에너지 절약에 많은 공헌을 한 아서 로젠필드 박사( Dr. Arthur Rosenfield)이다.

그는 1976년 어느 날 현 주지사 제리 브라운 쥬니어의 아버지 제리 부라운 시니어에게 불려갔다. 주지사는 한 가지 고민을 그에게 털어 놓았다. 공사 예정인 ‘선데저트 핵 발전소’를 짓지 않았으면 좋겠는데 여기서 생산해야 할 1GW의 에너지를 어디에서 충당할지를 몰라 애를 쓰고 있었다. 로젠필드는 곧 캘리포니아의 모든 냉장고가 사용하는 에너지 사용량이 선데저트가 생산하는 전기량의 5배가 된다는 것을 알아냈다. 주지사는 냉장고의 효율을 조금 더 높임으로써 선데저트 원자력 핵발전소를 짓지 않아도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보다 몇배나 더 되는 에너지를 얻을 수가 있었다.

그는 또 1978년에 캘리포니아 빌딩 코드를 제정하는데 참여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DOE-2’라는 빌딩에너지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 코드는 미국 전체의 빌딩 코드의 모델이 되어 플로리다와 메사츄세츠에서 도입을 하고 다른 여러 개 주에서도 도입하고자 준비 중에 있다. DOE-2는 빌딩 코드를 계산하고 새 빌딩의 고효율 에너지 설계를 도와 주는 것으로 중국과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