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최악상황 가정해 설계해야”
“해상풍력, 최악상황 가정해 설계해야”
  • 변국영 기자
  • 승인 2011.01.17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상풍력추진단, 오프쇼어 윈드파워 코리아 2011 워크숍
해외 전문가 노하우 공개… “멀티 컨트랙터 방식이 유리”

▲ 해상풍력추진단이 지난 12~13일 개최한 ‘오프쇼어 윈드파워 코리아 2011’에는 관련 업계, 대학, 연구소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외 사례를 통해 국내 해상풍력 추진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해저케이블과 함께 유럽시장이 또 하나 간과한 것이 인력 문제다. 시장은 현재 수요에서 2015년까지 네 배 정도 성장할 텐데 풍부한 경험을 갖춘 인력 구하기가 쉽지 않을 거란 문제가 나오고 있다”(GL 가라드 하산, 해상풍력센터장)
“해상풍력발전단지 설계나 터빈을 결정할 때는 해상에서 일어나는 가장 어려운 상황을 가정해서 설계하고 터빈도 그에 따라서 정해야 한다”(GL 가라드 하산, 아시아 총괄매니저)

“해상풍력의 발전은 정부의 지원과 함께 항구, 항로 채널, 해양 작업, 바다여건, 해양환경,그리고 군사 문제까지 다양한 요인들이 합작품으로서 조화를 이뤄야 한다”(중국 상해감측설계연구원 부원장)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해상풍력추진단(단장 한경섭)이 주최한 ‘오프쇼어 윈드 파워 코리아 2011(Offshore Wind Power Korea 2011)’ 워크숍에 참가한 해외 전문가들은 후발주자인 한국이 해상풍력 프로젝트 추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인증, 리스크 관리, 파이낸싱 등에 대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했다.

해상풍력 국제 인증기관인 독일선급협회(GL)와 신재생에너지 컨설팅사 가라드 하산(Garrad Hassan)이 합병한 회사인 GL 가라드하산 해상풍력센터의 이안 보넌(Ian Bonnon)센터장은 지금까지 진행한 프로젝트에서 얻은 교훈으로 “안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프로젝트 추진 과정에서 개별 부문과 단계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또 “해상풍력발전단지 전체 수명을 염두에 두고 리스크 관리를 해야 하고, 운전실적과 건전한 재무역량을 갖춘 검증받은 업체를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해저케이블의 중요성과 지역사회의 협조를 위한 노력도 강조했다.
보넌 센터장은 “해상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는 굉장히 다양한 요소들과 관련이 돼 있다”면서 “인허가 과정에서는 아주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써야 하며 미래에 나타날 수 있는 정치적인 영향까지도 미리 염두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파이낸싱과 관련 “초기에 파이낸싱 모델을 만들어보고, 기본적인 비용과 프로젝트 완료 이후 벌어질 재정 상황에 대해서도 대비하라”면서 “프로젝트 전체를 감당할 수 있는 파이낸싱 능력을 확보해야 하며, 투자자들이 전체 프로젝트에 대해 이해하고, 또 참여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프로젝트를 착수하기에 앞서 파이낸싱 모델을 다시 한 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유럽은 ‘파이낸셜 클로즈’라고 해서 모든 투자자가 합의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한국시장도 유럽 방식을 따르는 것을 제안하고 싶다”고 말했다.

프로젝트 추진 방식에 대해서는 “턴키 방식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각 단계마다 쪼개서 사업을 맡기는 방식(멀티 컨트랙터)이 채택되고 있다”며 “유럽에서는 멀티 컨트랙터로 가는 방식을 더 선호하는데 프로젝트 디벨로퍼가 전기, 케이블 등 별도로 도급업체를 지정하고 사업을 하면서 전체 계획을 조율하는 방식이 더 많이 사용된다”고 전했다.
다만 이 방식은 수익을 내기 힘든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각 도급업체가 리스크를 떠안기 꺼려하면서 디벨로퍼에게 리스크를 떠넘기려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설치 선박 문제도 지적했다. 보넌 센터장은 “제대로 된 설치 선박을 사용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고, 지역마다 관련 규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충분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북미 지역의 경우 ‘존스 액트’에 의해 미국에 등록되지 않은 선박은 영해에서 작업이 불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