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레서 리튬 광구 확보
칠레서 리튬 광구 확보
  • 변국영 기자
  • 승인 2010.11.22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물산, 에라수리스 그룹과 지분인수 계약

 삼성물산이 광물자원공사와 함께 칠레 아타카마 염호(소금호수)에서 리튬 생산에 나선다. 삼성물산은 지난 15일 칠레 산티아고 메리어트 호텔에서 아타카마 염호 광구권을 소유하고 있는 에라수리스 그룹과 지분 인수 및 투자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삼성물산과 광물자원공사가 총 1억9000만 달러를 투자해 리튬광구 개발을 위한 SPC(특수목적법인)의 지분을 각각 18%, 12%씩 인수하는 것이다.

삼성물산과 광물자원공사는 아타카마 염호의 서부지역에 염수를 추출하고 증발·정제하는 시설을 2011년에 시공할 계획이다. 또 연산 2만톤 규모의 탄산리튬 생산공장은 2014년 가동을 목표로 칠레 제2의 도시인 안토파가스타 인근에 건설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은 실제 생산이 가능한 양질의 리튬 광구 지분을 인수한 국내 최초의 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 생산된 리튬 전량에 대한 판매권을 확보함으로써 국내에 리튬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삼성물산은 이번 계약을 통해 국내 2차전지 산업 등 관련 산업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아타카마 염호 리튬 매장량은 300만톤에 이르는데 현재 전 세계 리튬 소비량(2만2800톤)의 약 45%를 공급하고 있는 세계 최대 리튬 생산 광구다.

칠레 수도 산티아고에서 북쪽으로 1200㎞ 떨어져 있는 아타카마 염호는 해발 2300m 고지에 위치해 있는 광활한 지역으로 에라수리스 그룹이 소유하고 있으며 광구의 총면적은 서울시 면적보다 넓은 700㎢에 달한다.

지성하 삼성물산 사장은 “국가경제 및 관련 산업 발전을 위해 중요 자원을 국내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은 상사의 역할이자 의무”라며 “이를 위해 삼성물산은 아타카마 염호 리튬 광구 개발사업에 이어 남미, 아프리카, 러시아 등에서 리튬, 니켈, 코발트 등 주요 광물자원 개발사업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체결식에는 지성하 삼성물산 상사부문 사장과 김신종 한국광물자원공사 사장, 에라수리스 에라수리스 그룹 사장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