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 LNG생산기지 '가속도' 붙다
삼척 LNG생산기지 '가속도' 붙다
  • 김연균 기자
  • 승인 2010.10.28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업 피해보상 타결 2단계 저장탱크 공사 '두산중 컨소시엄' 낙찰

한국가스공사가 강원 삼척시에 추진 중인 LNG 제4생산기지 조성과 관련 해당지역 어민 및 어업에 따른 피해보상 약정체결이 극적으로 타결돼 LNG 생산기지 사업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가스공사와 삼척시는 지난 27일 한국가스공사 삼척기지본부 회의실에서 원덕읍 호산ㆍ작진ㆍ고포어촌계와 개별어업권(정치망)을 가진 어업인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어업피해보상 약정체결 협의회’를 열고 약정을 체결했다.

삼척시는 약정이 체결됨에 따라 어업인들이 추천하는 어업피해조사용역기관을 선정하고, LNG생산기지 공사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업인들의 생계 대책 마련 차원에서 빠른 시일 내에 선급금 지급기준을 마련, 어촌계 별로 우선 보상에 나설 계획이다.

어업피해보상 약정은 당초 조사용역기관 선정 방안 등을 놓고 가스공사와 어업인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2009년부터 가진 10여 차례 회의가 난항을 거듭했다. 또 어업인들이 잇따라 집회에 나서는 등 진통을 겪어 왔다.

그러나 지난 20일 김대수 삼척시장과 김상찬 시의회 의장, 한동수 부의장 등이 가스공사를 방문, 주강수 사장 등 경영진과 면담을 갖고 어업인들의 요구를 수용하는 쪽으로 합의를 이끌어내면서 타결의 실마리를 풀게 됐다.

가스공사는 삼척시 원덕읍 일원의 육지부 34만4836㎡, 해상부 63만9788㎡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삼척LNG생산기지 건설공사가 지난 8월 어업권 소멸 직접피해지역인 월천어촌계와 어업피해보상 약정이 체결된데 이어 이번에 간접피해지역 어촌계와도 약정을 체결함에 따라 연안매립 등 공사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삼척시는 가스공사에 대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건설공사 임직원들이 지역식당을 이용토록 하고, 지역 인력 고용과 장비ㆍ레미콘 등 지역생산제품 사용, LNG생산기지 주변지역(호산, 임원 등) LNG 공급 등을 요구해놓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