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안전관리 모범사례 시상 및 표창
도시가스 안전관리 모범사례 시상 및 표창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04.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김영대)는 14일 경기 시흥 본사에서 전국 32개 도시가스사 안전관리책임자 등 약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가스 안전관리 모범사례교육 및 표창’을 개최했다.
올해 처음으로 실시되는 이날 행사에서는 모범적으로 안전관리를 실천한 구미도시가스, 삼천리도시가스, 해양도시가스, 부산도시가스, 서울도시가스사 등 5개 도시가스사 직원에 대한 표창과 함께 모범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이번 행사는 2000년부터 시행되는 안전관리종합평가제의 조기정착을 위해 안전관리규정 이행실태평가 결과, 모범적으로 안전관리를 수행한 도시가스사 직원을 표창하고 모범사례를 발표하는 등 도시가스사의 전반적인 안전관리수준 향상과 자율안전관리 풍토를 정착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표창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 구미도시가스 장준영대리 ▲ 삼천리도시가스 조성용과장 ▲ 해양도시가스 김영춘대리 ▲ 부산도시가스 홍종수계장 ▲ 서울도시가스 권인식사원


<우수안전관리 사례 발표>

*팜콤시스템 운영-구미도시가스 장준영 대리
팜콤(Famcall)시스템은 협력업체의 신고제도라고 할 수 있으며 관리주체가 사용자인 시설에 대해서도 부적합 사항이 발견되면 즉시 개선조치가 수행될 수 있게 한다. 또한 단지내에서 발생되는 각종 공사에 의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팜콤 시스템의 통보체제는 사용자 시설의 부적합 사항 및 개선·보수가 필요한 부문이 발견될 경우 이를 휴대용 수첩에 기록한 후 지역관리소 사무실이나 회사 경비실에 설치된 팜콤함에 해당용지를 투입하면 된다.
사용자 부지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굴착공사 및 가스누출 발견시에는 즉시 유선으로 통보한 후 휴대용 수첩에 기록하여 지역관리소 사무실 및 회사 경비실에 비치된 팜콜함에 해당용지를 투입하면 된다.


*원스톱 서비스 제도-해양도시가스 김영춘대리
`고객에 맞는 서비스를 구축한다'
 해양도시가스는 지난해 5월부터 원스톱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 제도는 고객이 1회 방문·연락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책임처리해 줌으로써 고객감동을 실천하는 제도이다.
고객이 문의를 해 올 때 회사의 최초 접수처에서 접수하여 필요한 경우 관련부서와 협의를 거쳐 고객에게 처리결과를 신속하게 통보해 동일한 사안을 갖고 회사를 2회이상 방문·연락하지 않도록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전화접수시 담당자를 찾아 연결하여 주는 불편을 해소하고 시공업체가 기술검토를 받기 위해 여러부서를 상대하여 발생하는 부작용 및 불편을 해소하는 등 안전관리와 고객관리를 중시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가스안전촉진대회- 삼천리도시가스 조성용과장
삼천리도시가스사는 전 직원의 안전관리 의식 향상을 위해 가스안전촉진대회, 안전작업 및 비상조치 실기 경연대회, 동절기 가스사고 예방 결의대회, 안전작업 시범대회 등을 실시해 오고 있다.
가스안전촉진대회는 98년에 이어 99년에 제 2회 대회를 맞았으며 도시가스사업법 및 안전수칙 경시대회를 개최해 전직원으로 하여금 안전관리에 관한 기본적인 사업법 및 안전관리 숙지로 평소 업무수행시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또 안전작업 및 비상조치 실기 경연대회는 정압기 비상조치 및 분해점검, 저압 천공작업 및 방식 조치, 가스누출시 클램프 응급조치 요령 등을 통해 각 지사별 효율적인 작업방법 및 정보교환, 비상사태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