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미자원개발시장 개척 강화
남미자원개발시장 개척 강화
  • 변국영 기자
  • 승인 2009.08.17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원보고인 남미지역에 대한 정부 차원의 해외자원개발 지원이 강화되고 있다.

지식경제부는 지난해 11월 대통령의 남미 순방 후속조치를 협의하고 남미 주요 자원부국과의 에너지·자원 협력을 위해 지난 8일부터 17일까지 브라질, 페루, 볼리비아 등 남미 3개국에 민관합동 자원협력사절단을 파견했다.

이번 사절단은 이상득 대통령경제협력특사를 비롯해 지경부 자원개발원전정책관, 외교부 심의관, 석유공사 사장, 광물자원공사 사장, SK에너지 사장, 플랜트산업협회 부회장 등 남미지역 에너지·자원 분야 진출을 적극 추진 중인 공기업과 민간기업, 정부 합동으로 구성됐다.

사절단은 브라질 방문에서 페트로브라스가 발주한 해양에너지 플랜트 프로젝트에 우리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페트로브라스는 심해유전개발을 위해 향후 5년간 드릴쉽, 세미리그, FPSO 등 36기(약 300억 달러)를 발주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산토스 분지 심해유전개발 참여 및 조선+유전 연계 협력과 브라질 원전건설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브라질은 현재 원전 2기를 운영 중인데 2030년까지 8기를 건설할 계획이다.

페루와는 지난 2월 석유공사가 인수한 페트로-테크사 운영과 관련된 협조를 요청하고 석유화학 프로젝트 참여 및 마르코나 동광사업 진행, 우라늄 공동탐사 추진 및 협력사업 확대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사절단은 볼리비아 방문에서 꼬로꼬로 동광사업 진행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한국광물공사와 COMOBOL (볼리비아 국영광업공사)간 워킹그룹 구성 및 공동개발 방안 등 리튬광산 공동 개발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한국기업이 추진 중인 아연 탐사사업에 대해 협조를 구했다.

남미는 세계 2대 석유 매장지역이면서 동, 철 등 금속광물의 세계적 부존지이나 미탐사·미개발 지역이 많아 엄청난 자원개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브라질은 최근 대형 심해유전발견 및 대규모 해양 플랜트 발주, 페루는 유전개발 확대와 동·우라늄 공동탐사, 볼리비아는 리튬 세계 최대 부존 등으로 인해 우리 기업들의 전략적 진출지역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