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뇌물수수 엄중문책 방침
한수원 뇌물수수 엄중문책 방침
  • 최일관 기자
  • 승인 2009.02.1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윤호 지경부 장관, 철저한 진상조사 지시
최근 한수원이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밸브 제조사로부터 뇌물을 받고 제품을 구매한 것과 관련 이윤호 지경부 장관은 사실로 확인될 경우 사장을 포함한 관련자에게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혀 임직원에 대한 문책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주 오렌지카운티에 있는 모 밸브 제조사 간부였던 리처드 몰록씨는 샌티애나 연방지법에서 열린 재판에서 한국 등을 비롯한 4개 국가의 공기업에 62만 8000달러의 뇌물을 제공했다고 시인했다.

몰록씨는 법정에서 지난 2002년부터 2007년까지 재정담당자 재직중 한국의 한수원과 중국의 페트로차이나, 루마니아와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공기업에 뇌물을 주고 350만달러의 회사 이익을 챙겼다고 진술했다.

또 같은 회사 임원인 마리오 코비노씨는 지난 2003년 3월부터 2007년 8월까지 해외 영업활동 중 총 100만 달러의 뇌물을 공여 한 사실을 재판과정에서 인정했다. 대상 기업은 브라질과 중국, 인디아, 말레이시아, UAE 등 6개국 12개 기업으로 이중에 한수원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윤호 지경부 장관은 정확한 사실 확인이 중요하다며 공판과정에서 드러난 2003∼2007년 거래뿐만 아니라 2008년까지 포함한 전 기간에 걸쳐 철저히 조사하라고 지시했다고 정부 관계자는 밝혔다.

한수원은 이 사건과 관련, 신속하고 공정한 사실관계 규명을 위해 해당사건을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한수원은 지난 11일 미국 법무부의 공시내용을 파악한 뒤 곧바로 밸브회사와 거래관계 및 관련 직원의 혐의를 조사하는 등 진상파악에 나섰으나 사실규명이 어려워 검찰에 사건의 수사를 의뢰해 사실을 밝히기로 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지난달부터 해당 사건에 대한 사실관계 규명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계좌추적 등 조사권이 없어 어려움을 겪었다”며 “이번 사건에 대해 사명을 걸고 사실관계를 명백히 밝히기 위해 사법적 조치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한수원측은 이번 일을 회사의 투명성과 청렴도를 더욱 높이는 기회로 삼는 한편 원가절감과 조직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 적극 추진키로 했다.

또한 수사 결과에 따라 뇌물을 받은 직원의 혐의가 확인되면 일벌백계 차원에서 엄중 처리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