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와 각 부처 기술기준 정보 ‘원스톱’ 해결
KS와 각 부처 기술기준 정보 ‘원스톱’ 해결
  • 최일관 기자
  • 승인 2009.01.19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표준원, 국가표준종합정보센터 서비스 시행

한국산업표준(KS)과 정부부처 기술기준, 국내외 주요 인증제도 등 각종 기술표준 정보를 한곳에서 검색·활용할 수 있는 원스톱 정보서비스가 제공된다.

기술표준원은 KS, 8개 부처의 기술기준, 국내외 인증제도 및 TBT(무역기술규제) 통보문 등 각종 기술표준 정보를 지난 13일부터 국가표준종합정보센터(www. standard.go.kr)에서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기술표준원은 그간 18개 부처(청)이 각 부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1만 9000여종의 기술기준을 개별 서비스함으로 발생하는 기업과 국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모든 기술표준 정보를 원스톱으로 통합 검색할 수 있는 ‘정부규격 통합서비스 시스템 구축’ 사업을 2007년부터 추진해 왔다.

이 사업은 한국표준협회에 2년간 약 10억원을 지원해 1만 9000여종의 기술기준 원문 DB 및 URL링크, 4만 5000종 표준용어사전 DB, 온톨로지 검색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에게 KS와 기술기준 등 각종 표준정보를 국가표준종합정보센터에서 제공토록 하는 사업이다.

원스톱 통합 정보검색 서비스는 지난해에 구축한 정부부처 기술기준 5500여종(7600여 품목), 국내외 주요 인증제도(209개), 해외 기술규제(TBT) 및 표준용어 DB를 기술표준원에서 축적하고 있는 2만 3000여종의 방대한 KS정보와 연계함으로써 정보제공 범위와 활용성을 크게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KS열람에만 적용됐던 ‘e-BooK’ 및 ‘자동연계검색’ 서비스를 기술기준에도 적용해 e-Book 형태의 기술기준 열람시 기술기준 내 인용된 KS가 있는 경우 클릭 한번으로 인용한 KS원문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서비스의 고급화·차별화를 지향했다.

특히 ‘온톨로지 검색’ 시범 서비스’를 통해 표준전문가 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가 표준정보에 쉽게 접근 가능토록 일반용어와 표준정보 간 연결기능 등 한눈에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정보의 접근성을 높였다. 

기술표준원은 지금까지 기술기준이나 인증제도를 검색할 경우 정부 각 부처 또는 인증기관 홈페이지에서 해당 품목을 일일이 검색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정부규격 통합서비스 시스템이 완료되는 올해말 부터는 산업계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의 KS, 기술기준, 인증정보 이용이 크게 늘어나고 산업기술 발전은 물론 국민생활에 편리함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용어설명>
온톨로지 검색 : 단순 키워드 검색으로는 불가능한 정보간 연계와 추론을 통해 내재된 정보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고 제시하는 차세대 표준정보 서비스로 예를 들어 ‘나사’ 라는 용어로 검색하면 용어출처와 영문명, 유사어ㆍ관련어는 물론 관련된 KS, 기술기준, 해외기술규제(TBT), 인증제도, 국내 전문가 등 각종 표준정보와 정보 상호간 관계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