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냉·난방 온실가스 저감 대안”
“지역 냉·난방 온실가스 저감 대안”
  • 최호 기자
  • 승인 2008.1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냉난방기술 국제 세미나’서 한목소리 제시
온실가스 저감과  연료원 다변화라는 국제적인 현안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지역냉난방(DHC)의 보급을 보다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지역난방공사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지난달 26일 삼성동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개최한 ‘한국시장을 위한 지역냉난방기술 국제 세미나’에 참석한 유럽과 일본, 한국의 전문가들은 각국의 집단에너지사업의 동향을 설명하고 보급 확대를 주장했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히카루 시미즈 일본 열공급협회 이사는 후쿠타총리가 제시한 온실가스 감축안을 이행하기위해 일본에서 계획하고 있는 DHC 실행방안을 설명했다. 히카루 이사는 “일본은 현재 에너지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5단계의 시나리오를 만들고 각 단계에 해당하는 DHC 실행방안을 마련해 보급 확대를 위한 홍보확대와 사업성향상을 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며 “지역냉방의 경우 시장규모가 94년에부터 18배 증가해 점차 사업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라스 굴레프 IEA-DHC (IEA 덴마크 지역냉난방)의원은 지역난방을 통해 NMS(EU신규회원국가) 12개국에서 21%, EU전체에서 7%의 난방수요를 충당하고 있고 지역냉방의 경우는 유럽전체에 2%를 차지한다고 설명하고 앞으로 이같은 비중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굴레프 의원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2050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유럽에서 50억유로를 투자할 예정”이라며 “유럽국가가 온실가스 감축과 재생가능한 에너지원을 사용하기 위한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하는 상황에서 집단에너지는 매우 효과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세계적 동향에 맞춰 우리나라의 집단에너지 정책의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박정욱 지식경제부 에너지관리과장은 ‘녹색성장을 위한 국가에너지 전략 및 집단에너지 정책 방향’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현재 추진되고 있는 집단에너지 활성화 방안을 설명했다. 박 과장은 현재 진행중인 집단에너지 공급대상지역 지정제도 개선작업을 내년 초까지 마무리 지어 제3차 집단에너지 기본계획에 반영하고 보급추세에 따라 단계적인 제도완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어서 박 과장은 현재 경제성저하로 보급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냉방의 활성화를 위해 설치 보조금 지원과 냉방용 가스요금 적용 등의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지역냉방 활성화 방안을 설명하고 지역냉방 설치비가 건설업체의 추가비용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분양가에 포함되도록 관련 규칙 개정이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