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관 설치 되메움재 굴착토 사용 가능
배관 설치 되메움재 굴착토 사용 가능
  • 조남준 기자
  • 승인 2008.11.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경부, 안전관리기준 통합고시 일부개정 시행
굴착현장에서 굴착한 흙(굴착토) 또는 모래와 유사한 성분이 함유된 흙(마사토)도 도시가스배관 지하매설시 되메움제로 사용이 가능해지는 등 되메움 재료의 기준이 구체화됐다.

지식경제부는 이 같은 내용의 도시가스안전관리기준 통합고시 중 일부를 개정하고 지난 29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이번 고시는 도시가스 안전관리 규제합리화 로드맵의 일환으로 이뤄진 것이다.
고시에 따르면 기존에는 되매움 재료 중 기초재료는 모래가스배관이 금속관인 경우에는 KS F 4009(레드믹스콘크리트) 규정에 의한 염분농도가 0.04% 이하일 것〕 또는 19mm 이상의 큰 입자가 포함되지 않은 양질의 흙을 사용토록 했다.
다만 유기질토(이탄 등), 실트, 점토질 등 연약한 흙은 제외했다.

하지만 여기서 ‘양질의 흙’이라는 규정이 애매모호하고 명확하지 않아 현장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목소리에 따라 이번에 기준을 명확히 규정했다.
이에 따라 되메움재 재료 중 기초재료는 ‘19mm 이상(순환골재의 경우에는 13mm 초과)의 큰 입자가 포함되지 않아야 하며 굴착현장에서 굴착한 흙(굴착토) 또는 모래와 유사한 성분이 함유된 흙(마사토)도 사용이 가능해진다.

다만 유기질토(이탄 등), 실트, 점토질 등 연약한 흙은 제외토록 하고 ▲‘건설폐기물의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29조에서 정한 시험ㆍ분석기관으로부터 품질 검사를 받은 순환골재 또는 KS F 2573(콘크리트용 순환골재)에 적합하게 생산한 순환골재  ▲건설재료시험 연구원 등 공인기관에서 KS F 2324(흙의 공학적 분류기준)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시험해 GW, GP, SW, SP의 판정을 받은 인공토양 중 하나의 재료를 사용토록 했다.  

되메움 재료는 배관에 작용하는 하중을 분산시켜주고 도로의 침하 등을 방지하기 위해 포설하는 재료를 말한다.
배관하부에 기초재료, 중간에 침상재료, 마지막으로 침상재료 상단에서 도로노면까지 되메움재를 포설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