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V 개조 지원 현실화 해야”
“NGV 개조 지원 현실화 해야”
  • 조남준 기자
  • 승인 2008.10.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연가스차량협회,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천연가스 차량 개조에 따른 현실적인 보조금 지원과 천연가스차량 기술기준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천연가스차량 관련 부품 인증을 위한 전문기관 설립도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회장 장석효)는 지난 7~9일 협회 세미나실에서 분과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결과에 따르면 정책기술기준 분과는 유가 상승에 따른 물류차량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 천연가스차량 도입이 필요하고 물류차량 운행 특성 파악을 통해 복합시설(충전소 포함)도 마련해야한다고 밝혔다.

또 천연가스차량 및 충전소 안전성 평가와 관련해 법 및 제도의 마련을 통해 안전성을 강화하고 공영차고지 내에서의 충전문제와 병설형 충전소 설치를 위한 협회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협회 차원의 대정부 천연가스차량 기술기준 제정 건의가 필요하고 천연가스충전소 보급을 위한 법적, 제도적 완화를 지속적으로 건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대외협력분과에서는 국외 NGV 관련 행사(NGV 스쿨 및 포럼 등)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한다고 밝혔다. 관련 제품 수출업체에 대한 신용장 보증 등의 지급보증 문제점 해결방안이 필요하고 국내 NGV 제품의 신뢰성 확보 방안 모색을 통한 부품의 국산화를 추진해야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가스공급ㆍ충전설비 분과에서는 한시적인 천연가스 운송 시스템 개선을 위해 한국가스공사와 협회의 업무협력과 대안을 강구하고 충전소 보급 확대를 위해 법규 개선과 지자체별 조례에 의한 충전소 건립 문제 해결방안 강구, 충전소 보급 관련 민원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방안 모색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자동차 제작ㆍ개조ㆍ요소 부품 분과에서는 천연가스자동차 관련 정책동향의 사전예고를 통해 업체가 이에 대비하고 대안 마련이 가능토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차량 개조 시 구조변경관리법상의 문제인 중량 제한과 같은 문제점 해결을 위한 특례법 제정과 천연가스차량 개조에 따른 현실적인 보조금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개조비용 절약을 위한 국내 부품 개발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NGV 부품 인증을 위한 전문기관 설립, 관련 부품 사용을 위한 세부 매뉴얼 지침 제정, 천연가스차량용 용기의 안전성 보장과 사후관리를 위한 방안 모색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번 분과회의에서는 위원장이 새로 선정됐다. 정책기술기준 분과는 박용환 호서대학교 교수, 대외협력분과는 김성준 강원대학교 교수, 가스공급ㆍ충전설비 분과는 신용진 대한도시가스ENG 과장, 자동차 제작ㆍ개조ㆍ요소부품 분과는 나평철 엔진텍 상무가 각각 위원장으로 선임됐다.

한편 천연가스차량협회는 ‘제3회 ANGVA 2009 동해 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회원사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요청했다. 11월 중 강원도 동해시에서 2008년도 제2회 정기 이사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