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 소형원적외서 자유전자레이저 개발 `쾌거'
원자력연, 소형원적외서 자유전자레이저 개발 `쾌거'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0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한국조명기술연구소의 KOLAS 공인시험기관 인정은 조명기술연구소가 2000년에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는 굳건한 발판을 마련했다는데서 그 의미가 크다.
 특히 지난해 11월 KS 품목별 품질관리단체로 지정된데 이어 KOLAS 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음으로써 명실상부한 조명기술 전문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할 수 있게 됐다.
 조명기술연구소는 KOLAS 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음으로써 전기시험 33개 항목과 광학 및 광도시험 11개 항목등 총 44개 항목에 대해 공인시험을 할 수 있게 됐는데 이는 연구소가 전문 연구시험 인력을 확보했고 첨단 연구시험 기자재를 도입, 시험검사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것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같은 결과는 그동안 조명기술연구소가 전문연구기관으로 자리잡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이다.
조명기술연구소는 연구개발부, 시험검사부, 설계디자인부, 교육정보지원부 및 기획총괄부 등 5개 부서로 구성돼 있고 98년 11월부터 전담연구 인력을 확보하고 조명기술연구개발 및 시험평가업무를 추진해 왔다.
 이에따라 현재는 연구원 7명을 포함 13명의 인력을 갖추게 됐으며 조명연구기반 구축과 시험평가기능 확충을 위해 조명기술연구회관내에 광원연구실, 조명설계실, 안정기연구실 및 전력실험실 등의 연구설비와 측광시험, 분광시험, 수명시험, 환경시험 등의 시험평가설비 등 조명 제품 및 관련부품의 연구개발과 시험평가 및 인증업무에 필요한 첨단연구 및 시험평가 설비와 기자재를 갖추게 됐다.
 조명기술연구소는 이번 KOLAS 국가공인 인정을 계기로 조명기기분야 핵심요소기술 개발과 업계의 애로 및 취약기술을 개발해 업계에 보급하고 산학연 공동연구기반을 조기에 구축, 활성화함으로써 제품 및 기술 개발기간을 단축하는 동시에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시험평가 및 인증시스템 운용을 통해 조명제품의 품질향상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기자재의 공동활용으로 업체의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조명관련 국내외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는 동시에 전문조명교육과정을 개설해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등 국내 조명산업 발전을 지원할 예정이다.
 여기에 감성공학, 인간공학을 반영한 디자인개발로 조명기기관련 종합컨설팅 기능을 갖춘 연구소로 국내 조명기기 발전의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
조명기술연구소는 KOLAS 국가공인시험기관 인정을 계기로 빠른 시일내에 독자적인 연구기관으로서의 자리매김을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