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세계 5위 목표 수소에너지 개발 시동
2013년 세계 5위 목표 수소에너지 개발 시동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에너지 제조·저장·이용 기술개발 1단계 사업 공고
21세기 새로운 대체에너지로 각광 받고 있는 수소에너지의 기술개발이 국내에서도 본격화됐다.
‘고효율 수소에너지 제조·저장·이용 기술개발사업단’은 지난 5일 과학기술부 21세기 프론티어연구개발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고효율 수소에너지 기술개발에 대한 1단계 사업을 공고했다. <관련기사>
1단계 사업은 10월 1일부터 2006년 3월 31일까지로 수소에너지의 제조·저장·이용 및 정책 등 네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수소에너지의 제조와 관련해서는 천연가스 이용 수소 스테이션 기술 개발 등 5가지 과제가, 저장기술과 관련해서는 고압기체 수소저장 기술 개발 등 6가지 과제, 이용과 관련해서는 고효율 수소연료 동력시스템 기술 개발 등 3가지 과제, 그리고 수소에너지 기술정책 및 평가 등 총 20개 과제가 추진된다.
연구비는 연간 100억원 규모의 정부출자금과 ‘특정연구개발사업관련규정’에 따라 참여 기업체 민간지분을 계상해 지원된다.
수소에너지 개발의 최종목표는 제조기술과 관련 20N㎥/hr 규모의 천연가스개질 수소제조 공급시스템 및 자연에너지를 활용한 5N㎥/hr 생산규모의 시스템화를 실증하는 것이다.
저장기술의 실증 기술개발과 관련해서는 700기압 이동형 수소기체저장시스템의 실증기술을 개발하고 수소 액화 핵심기술 개발 및 금속 수소화물, 나노재료, 화학 수소화물을 이용한 저장기술을 실증화를 이뤄내는 것이다.
이용기술의 실증과 표준화/평가 기술은 10kW급 수소 연소 리니어 동력/발전 시스템을 실증하고 안전이용 및 기술을 평가하는 단계에 도달하는 것이다.
1단계 기술개발 사업을 비롯해 수소에너지 기술개발이 완료되는 2013년에 가서는 에너지용 수소공급량이 19만TOE에 이르고 수소에너지 관련산업 활성화에 의한 국제경쟁력이 강화돼 4,000억원의 시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이같은 전반적인 기술도약으로 세계 5위권의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변국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