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교하지구 열병합발전 ‘이전요구 시위’
파주교하지구 열병합발전 ‘이전요구 시위’
  • 남수정 기자
  • 승인 2008.03.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대책위, 과천청사에서 집회 개최
한난 ‘주변택지개발로 용량증설 불가피’
파주 교하열병합발전소 반대대책위가 발전소 이전 촉구 집회를 가진데 이어 4개 기관과 회담을 가졌지만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대책위는 지난 18일 과천종합청사 앞 잔디마당에서 5시간 동안 증설을 앞둔 열병합발전시설을 이전해 줄 것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진데 이어 청사 회의실에서 지식경제부, 대한주택공사, 파주시청, 지역난방공사와 회담을 가졌다.
이날 집회에서 대책위는 한국지역난방공사가 교하지구에 설치, 운영하는 열병합발전소가 아파트와 학교 등 생활공간과 가깝게 위치하고 있어 안전상에 문제가 있는 등 생활환경 여건에 지대한 피해를 주고 있다며 이를 이전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 지난 2003년 아파트 분양 당시 한국지역난방공사가 200MW 발전용량으로 계획했던 열병합발전소를 주민들과 협의 없이 설비규모를  515MW로 증설하는 것은 옳지 못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이어 청사회의실에서 열린 4개 기관과의 회담에서 대책위는 변전소와 인근 주거지의 이격거리가 1km이상 돼야 한다고 요구했으나 정부 관계자들은 이전을 논의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대책위는 “515MW의 변전소 용량은 전국 최대 규모로, 환경영향평가를 재실시하고 용량도 대폭 낮춰야 한다”며 “발전소와 주거지역 1km 이상의 이격거리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죽음도 불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책위는 파주신도시의 적정 공급 용량은 200MW로, 515MW는 고리원자력 발전소의 용량과 비슷한 규모여서 지식경제부가 열병합 발전소 건설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계법 등의 절차를 위배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지역난방공사측은 발전설비 용량 증설은 주변 택지개발에 따른 신도시 확대로 인해 열 공급 세대수가 늘어남에 따라 어쩔 수 없는 증설계획이라면서 최대한 주민들과 원만한 민원해소를 위해 주민대표와 새로운 장소를 물색하기 위해 부지 선정에 나섰지만 마땅한 곳을 찾을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또 이미 지식경제부로부터 증설을 위한 관련 건설허가를 받아 현재 열 공급시설과 열 전용보일러 건설작업에 들어간 상태이기 때문에 이전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지식경제부도 착공을 늦출 경우 파주신도시 난방 공급에 차질을 빚을 수 있는 만큼 현재로선 이전 검토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이어서 대책위와의 마찰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